파이어맨 이야기

이번 내용은 파트 2 일반 목표와 일반 프랙티스의 GP 3과 나머지에 대한 번역 내용입니다. 

예에 대해서 구분을 위해서 문서에서 예시박스의 경우 글자에 밑줄을 그었습니다. 


이전 링크

CMMI for Development, Version 1.3 Part 1 1부 한글 : CMMI 소개 

CMMI for Development, Version 1.3 Part 1 2부 한글 : 프로세스 구성요소

CMMI for Development, Version 1.3 Part 1 3부 한글 : 모두 함께 하기

CMMI for Development, Version 1.3 Part 1 4부 한글 : 프로세스 영역 사이 관계

CMMI for Development, Version 1.3 Part 1 5부 한글 : CMMI 모델 사용하기

CMMI for Development, Version 1.3 Part 2 1부 한글 : 일반 목표와 일반 프랙티스 1

CMMI for Development, Version 1.3 Part 2 2부 한글 : 일반 목표와 일반 프랙티스 2.1~2.5

CMMI for Development, Version 1.3 Part 2 3부 한글 : 일반 목표와 일반 프랙티스 2.6~2.10



일반 목표와 일반 프랙티스

l  GG 3 정의된 프로세스 제도화하기

n  프로세스는 정의된 프로세스로 제도화됩니다.

n  GP 3.1 정의된 프로세스를 확립하기

u  정의된 프로세스의 설명을 확립하고 유지합니다.

u  이 일반 프랙티스의 목적은 특정 인스턴스(instantiation)의 요구를 해결하기 위해서 조직의 표준 프로세스의 집합으로부터 적응된 프로세스의 설명을 확립하고 유지하는 것입니다. 조직은 프로젝트나 조직의 기능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이러한 표준 프로세스에 적응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가지고 프로세스 영역을 커버하는 표준 프로세스를 가져야 합니다. 정의된 프로세스로. 어떻게 프로세스가 조직간에 수행된 가변성이 줄어드는 지와 프로세스 자산, 데이터, 그리고 학습은 효과적으로 공유될 수 있습니다.

u  프로젝트의 정의된 프로세스를 확립하기 위한 더 많은 정보를 위해서는 통합된 프로젝트 관리 (IPM) 프로세스영역을 참고하십시오

u  표준 프로세스를 확립하고 적절한 기준과 가이드라인을 확립하기 위한 더 많은 정보를 위해서는 조직성과관리(OPM) 프로세스 영역을 참고하십시오

u  정의된 프로세스의 설명은 프로세스와 관련된 활동, 산출물, 서비스를 계획하고, 수행하고, 관리하기 위한 기초를 제공합니다.

u  하위 프랙티스

1. 프로세스 영역을 커버하는 조직의 표준 프로세스의 집합으로부터 선택하고 프로젝트나 조직 기능의 요구를 충족시킵니다.

2. 조직의 적절한 가이드라인에 따라 적절하게 선택된 프로세스에 의해 정의된 프로세스가 확립됩니다.

3. 조직의 프로세스 목표가 적절하게 정의된 프로세스에 언급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4. 정의된 프로세스와 적절한 기록을 문서화합니다.

5. 필요에 따라 정의된 프로세스의 설명을 변경합니다.

 

 

 

n  GP 3.2 경험과 관련된 프로세스를 수집하기

u  조직의 프로세스와 프로세스 자산의 개선과 미래를 지원하기 위하여 프로세스를 계획하고 수행하여 얻은 경험과 관련된 프로세스를 수집합니다.

u  이 일반 프랙티스의 목적은 프로세스를 계획하고 수행하면서 생긴 정보와 아티팩트(artifacts)을 포함한 경험과 관련된 프로세스를 수집하는 것입니다.  경험과 관련된 프로세스의 예는 산출물, 측정, 측정결과, 교훈, 그리고 프로세스 개선 제안을 포함합니다. 그 정보와 아티팩트는 그들이 조직의 프로세스 자산을 포함될 수 있도록 수집되고 같거나 비슷한 프로세스를 계획하고 수행하는 사람들에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집니다. 그 정보와 아티팩트는 조직의 측정 저장소(measurement repository)와 조직의 프로세스 자산 라이브러리에 저장됩니다.

u  관련 정보의 예는 교훈과 특정활동에서 제거하거나 주입된 결함, 다양한 활동을 위해 쏟은 노력을 포함합니다.

u  조직의 프로세스 자산에 기여에 대하여 더 많은 정보를 위해서는 통합된 프로젝트 관리(IPM) 프로세스 영역을 참고하십시오

u  조직의 프로세스 자산을 확립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위해서는 조직의 프로세스 정의(OPD) 프로세스 영역을 참고하십시오

u  하위 프랙티스

1.    조직의 측정 저장소에 프로세스와 제품 측정을 저장합니다.

프로세스와 제품 조치는 주로 조직의 표준 프로세스의 집합을 위한 조치의 일반 집합에 정의된 이러한 조치입니다.

2.    조직의 프로세스 자산 라이브러리에 포함하기 위한 문서를 제출합니다.

3.    프로세스 자산 라이브러리에 포함하기 위한 프로세스로부터의 교훈을 문서화 합니다.

4.    조직 프로세스 자산에 대한 개선을 제안합니다.

u  CAR 정교화

l  경험과 관련된 프로세스의 예

n  행동 제안

n  열려있고 오래된 행동 계획의 수

n  행동 계획 상태 보고서

u  CM 정교화

l  경험과 관련된 프로세스의 예

n  형상 아이템의 상태의 트랜드

n  형상 감사 결과

n  오래된 보고서의 변경 요청

u  DAR 정교화

l  경험과 관련된 프로세스의 예

n  고심한 대안의 수(Number of alternatives considered)

n  평가 결과

n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추천하는 솔루션

u  IPM 정교화

l  경험과 관련된 프로세스의 예

n  프로젝트의 정의된 프로세스

n  정의된 프로세스를 생성하기 위한 프로젝트에 의해 행사된 적절한 옵션의 수

n  인터페이스 조정 이슈 트랜드 (, 식별된 수, 종료된 수)

n  프로젝트 인원에 의해 계획된 프로젝트와 관련된 자산을 위해 프로세스 자산 라이브러리 접근한 수

n  화상회의 시스템, 텔레비전 회의와 같이 협업 장비를 사용한 미팅을 여는 것과 대비한 직접 얼굴을 대면하는 미팅과 관련된 경험의 기록

n  프로젝트 공유 비전

n  팀 헌장 (Team charters)

u  MA 정교화

l  경험과 관련된 프로세스의 예

n  데이터 현재 상태

n  데이터 통합 테스트 결과

n  데이터 분석 보고서

u  OPD 정교화

l  경험과 관련된 프로세스의 예

n  조직의 프로세스 자산 라이브러리에 교훈의 제출

n  조직의 측정 저장소에 측정 데이터 제출

n  조직의 표준 프로세스를 수정하기 위해 제출된 변경 요청의 상태

n  표준이 아닌 적절한 요청의 기록

u  OPF 정교화

l  경험과 관련된 프로세스의 예

n  프로세스 개선 후보들을 우선순위를 정하는 기준

n  조직의 프로세스의 강점과 약점을 다루는 평가 결과

n  일정에 대한 개선 활동의 상태

n  적절한 조직의 표준 프로세스 집합의 기록과 식별된 프로젝트에 그것을 구현하는 것

u  OPM 정교화

l  경험과 관련된 프로세스의 예

n  비즈니스 목표와 비교해 프로세스 성능 데이터를 분석으로부터의 교훈

n  개선을 구현하고 배포로 인한 비용과 이익의 문서화된 측정

n  효율을 개선하고 가능성을 식별하기 위한 유사한 개발 프로세스의 비교 보고서

u  OPP 정교화

l  경험과 관련된 프로세스의 예

n  프로세스 성능 기준

n  프로세스 성능 측정 정의에 부적합하기 때문에 거부된 측정의 백분율

u  OT 정교화

l  경험과 관련된 프로세스의 예

n  교육 효과 설문 조사의 결과

n  교육과정 평가

n  자문 그룹으로부터 교육 요구

u  PI 정교화

l  경험과 관련된 프로세스의 예

n  중요한 차이를 기록

n  편차를 구성하는 것에 대한 기준

n  시정 조치 결과

u  PP 정교화

l  경험과 관련된 프로세스의 예

n  프로젝트 데이터 라이브러리 구조

n  프로젝트 특성 견적 (Project attribute estimates)

n  위험 영향과 발생 가능성

u  PPQA 정교화

l  경험과 관련된 프로세스의 예

n  평가 로그

n  품질 트랜드

n  불법 기록

n  시정조치 상태 보고서

n  프로젝트에 대한 품질 보고서의 비용

u  QPM 정교화

l  경험과 관련된 프로세스의 예

n  프로젝트의 과도기 확립된 목표에 대한 관리를 위해 선택된 하위 프로세스의 프로세스 성과를 주기적인 리뷰의 결과를 포함하는 프로젝트로부터 정량적 관리 데이터의 기록

n  프로세스 성능 모델에 제안된 개선사항

u  RD 정교화

l  경험과 관련된 프로세스의 예

n  애매한 상품에 대한 요구사항 리스트

n  프로젝트 생명주기의 각 단계에 소개된 요구사항의 수

n  프로세스에 할당된 요구사항으로부터의 교훈

u  REQM 정교화

l  경험과 관련된 프로세스의 예

n  요구사항 추적 메트릭

n  베이스라인 후, 자금이 없는 요구사항 변경의 수

n  애매한 요구사항을 해결하면서 얻은 교훈

u  RSKM 정교화

l  경험과 관련된 프로세스의 예

n  위험 매개 변수

n  위험 분류

n  위험 상태 보고서

u  SAM 정교화

l  경험과 관련된 프로세스의 예

n  공급 업체 검토 결과

n  공급업체를 선택하기 위해 사용된 거래 연구(Trade studies)

n  공급업체 계약의 리비전 히스토리

n  공급 업체 성능 보고서

u  TS 정교화

l  경험과 관련된 프로세스의 예

n  분석을 만들고, 사고, 재사용에 대한 결과

n  설계 결함 밀도

n  새로운 방법과 도구를 적용에 대한 결과

u  VAL 정교화

l  경험과 관련된 프로세스의 예

n  제품 구성요소 프로토타입

n  확인 환경(validation environment)을 이용할 수 있는 시간의 백분율

n  개발단계당 확인(validation)을 통해 발견된 제품 결함의 수

n  확인(Validation) 분석 보고서

u  VER 정교화

l  경험과 관련된 프로세스의 예

n  수행시간과 평균 준비 시간을 포함한 동료 리뷰 기록

n  개발 단계당 검증(verification)을 통해 발견된 제품 결함의 수

n  검증(Verification)과 분석 보고서

 

 

 

l  일반 프랙티스 적용하기

n  일반 프랙티스는 모든 프로세스 영역에 적용할 수 있는 구성요소입니다. 조언으로서 일반 프랙티스를 생각하세요. 그것은 당신이 올바른 것을 상기시키는 목적이며, 기대 모델 구성요소입니다.

n  예를 들면, GP2.2 “프로세스를 수행하기 위한 계획을 확립하고 유지합니다.” , 이 일반 프랙티스를 생각해 봅시다. 프로젝트계획 (PP) 프로세스 영역에 적용할 때, 이 일반 프랙티스는 당신이 프로젝트를 위한 계획을 생성을 포함한 활동을 상기 시킵니다. 조직훈련(OT) 프로세스 영역에 적용할 때는, 이 같은 일반 프랙티스는 당신이 조직에 사람들의 지식과 기술을 개발하는 것을 포함하는 활동에 대한 계획을 상기 시킵니다.

l  일반 프랙티스를 지원하는 프로세스 영역

n  일반 목표와 일반 프랙티스는 조직사이로 프로세스를 제도화를 직접적으로 다루는 모델 구성요소가 있지만, 많은 프로세스영역은 또한 일반 프랙티스의 구현을 지원함으로써 제도화를 다룹니다. 이러한 관계를 아는 것은 당신이 일반 프랙티스를 효과적으로 구현하는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n  이러한 프로세스 영역은 하나이상의 고유 프랙티스를 포함합니다. 이 고유 프랙티스가 구현될 때, 그것은 또한 충분히 일반 프랙티스를 구현하거나 일반 프랙티스의 구현에 사용되는 산출물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n  한 예로 형상관리(CM) 프로세스 영역과 GP 2.6 “적절한 접근 권한에 따라 프로세스의 선택된 산출물을 위치에 두기가 있습니다. 하나이상의 프로세스 영역에 이 일반 프랙티스를 구현하기 위해서, 당신은 이 일반 프랙티스를 구현하기 위해서 모두 또는 부분에 대한 형상관리(CM) 프로세스 영역을 구현을 선택할 것입니다.

n  또 다른 예는 조직 프로세스 정의(OPD) 프로세스 영역과 GP 3.1, “정의된 프로세스의 설명을 확립하고 유지하기가 있습니다. 하나 이상의 프로세스 영역에 이 일반 프랙티스를 구현하기 위해서 , 당신은 이 일반 프랙티스의 구현에 필요한 조직 프로세스 자산을 확립하기 위해 전체 또는 부분의 조직 프로세스 정의(OPD) 프로세스영역을 먼저 구현해야 합니다.

n  6.2 (1) 일반 프랙티스의 구현을 지원하는 프로세스 영역과 (2) 일반 프랙티스와 그들과 관련된 프로세스영역 사이의 재귀 관계를 설명합니다. 두 종류의 관계는 일반 프랙티스와 그들과 관련된 프로세스영역 사이에 존재하는 자연적인 시너지(natural synergies)를 이용하고 프로세스 개선 동안에 기억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6.2 일반프랙티스와 프로세스 영역 관계

일반 프랙티스

일반 프랙티스를 구현에 대한 프로세스 영역의 역할

일반 프랙티스를 그것과 관련된 프로세스 영역에 어떻게 적용하는지

GP 2.2 프로세스 계획하기

프로젝트계획 (PP) : 프로젝트 계획 프로세스는 프로세스 영역과 관련된 모든 프로젝트를 위해 전부 GP2.2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계획 (PP) 프로세스가 적용된 GP 2.2계획을 계획하기처럼 간주되어질 수 있으며 프로젝트 계획 활동을 계획에 대해 다룹니다.

GP 2.3 자원 제공하기

GP 2.4 책임 할당하기

프로젝트계획 (PP) : GP 2.4 “프로젝트의 자원을 계획하기를 구현하는 프로젝트 계획하기 프로세스의 부분은 GP 2.3 구현과 필요한 프로세스, 역할, 적절한 인력, 시설, 장비, 그리고 프로젝트의 보안에 관련된 다른 자산들을 확보하는 책임을 식별함으로써 프로세스 영역과 관련된 모든 프로젝트를 위한 GP2.4를 지원합니다.

 

GP 2.5 사람을 훈련하기

조직훈련(OT) : 조직 훈련 프로세스는 프로세스를 수행하거나 지원할 사람들에게 이용할 수 있는 전략적 또는 조직 전체의 훈련 요구를 다루는 교육을 만듬으로써 모든 프로세스 영역에 적용될 GP 2.5 구현을 지원합니다.

 

프로젝트계획 (PP) : 프로젝트 계획SP 2.5,”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계획하기와 조직훈련(OT) 프로세스를 구현하는 프로젝트 계획 프로세스의 부분은 프로세스 영역과 관련된 모든 프로젝트를 위해 전부 GP 2.5의 구현을 지원합니다.

조직훈련(OT) 프로세스에 적용된 GP 2.5는 교육을 만들고, 관리하고, 완수할 능력에 대한 조직 교육활동을 수행하기 위한 교육을 포함합니다.  

GP 2.6 산출물 제어하기

형상관리(CM) : 형상관리 프로세스는 일부 조직 프로세스 영역뿐만 아니라 프로세스 영역과 관련된 모든 프로젝트를 위해 전부 GP 2.6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형상관리(CM) 프로세스에 적용된 GP 2.6은 형상관리 활동에 의해 생성된 산출물에 대한 변경 및 버전 관리를 포함합니다.

GP 2.7 관련 이해관계자를 확인하고 참여하기

프로젝트계획 (PP) : “이해관계자 참여를 계획하기”, SP 2.6 프로젝트 계획을 구현한 프로젝트 계획 프로세스의 일부는 프로세스 영역과 관련된 모든 프로젝트는 전부 GP 2.7의 이해관계자 식별 부분(처음 두 하위 프랙티스)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감시 및 통제 (PMC) : “관련 이해관계자 참여를 모니터링하기”, SP 1.5 프로젝트 감시 및 통제를 구현한 프로젝트감시 및 통제 (PMC) 프로세스의 일부는 모든 프로세스 영역과 관련된 모든 프로젝스를 위한 GP 2.7 3번째 하위 프랙티스를 구현하는 것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통합된 프로젝트 관리 (IPM) : “이해관계자 참여를 관리하기”, SP 2.1 통합된 프로젝트 관리를 구현한 통합된 프로젝트 관리 (IPM) 프로세스의 일부는 프로세스 영역과 관련된 모든 프로젝트를 위한 GP 2.7 3번째 하위 프랙티스를 구현하는 것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계획 프로세스에 적용된 GP 2.7은 프로젝트 계획 활동에 관련 이해관계자의 참여를 포함합니다.

 

프로젝트 감시 및 통제 프로세스에 적용한 GP 2.7은 프로젝트 감시 및 통제 활동에 관련 이해관계자의 참여를 포함합니다.

 

통합된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에 적용된 GP 2.7은 통합된 프로젝트 관리 활동에 관련 이해관계자의 참여를 포함합니다.

GP 2.8 프로세스를 모니터하고 제어하기

프로젝트감시 및 통제 (PMC) : 프로젝트 감시와 통제 프로세스는 프로세스 영역과 관련된 모든 프로젝트에서 전부 GP 2.8을 구현 할 수 있습니다.

 

측정 및 분석 (MA) : 프로세스와 관련된 프로젝트가 아니라 모든 프로세스에 대해서 측정 및 분석 프로세스 영역은 프로세스의 성과를 모니터링하기하기 위한 방안을 확립하는데 사용될 수 있는 정보를 측정, 분석, 기록하기 위한 일반적인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프로젝트 감시 및 통제 프로세스에 적용된 GP 2.8은 프로젝트 감시 및 통제 활동을 모니터링하고 통제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GP 2.9 객관적으로 준수하는 것을 평가

프로세스 및 제품 품질 보증 (PPQA) : 프로세스 및 제품 품질 보증 프로세스는 모든 프로세스영역 (프로세스 및 제품 품질 보증 (PPQA)를 제외한)에서 전부 GP 2.9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프로세스 및 제품 품질 보증 프로세스에 적용된 GP 2.9는 품질 보증활동과 선택된 산출물을 객관적인 평가를 포함합니다.

GP 2.10 높은 수준의 관리로 상태를 검토하기

프로젝트감시 및 통제 (PMC) : 프로젝트 감시 및 통제의 SP 1.6 “진행 검토하기”,SP 1.7 “중요한 단계(Milestone) 검토하기를 구현한 ,  프로젝트 감시와 통제 프로세스의 일부는 이러한 리뷰에서 높은 수준의 관리 관여하여 아마도 전체에서 프로세스 영역과 관련된 모든 프로젝트에 대해서 GP 2.10의 구현을 지원합니다.

 

GP 3.1 정의된 프로세스 확립하기

통합된 프로젝트 관리 (IPM) : 통합된 프로젝트 관리 SP 1.1 “프로젝트의 정의된 프로세스를 확립하기를 구현한 통합된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의 일부는 프로세스 영역과 관련된 모든 프로젝트에서 전부 GP 3.1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조직 프로세스 정의(OPD) : 프로세스와 관련된 프로젝트에 대해서만 아니라 모든 프로세스에 대해, 조직 프로세스 정의 프로세스는 GP 3.1 구현에 필요한 조직 프로세스 자산을 확립합니다.

통합된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에 적용된 GP 3.1은 통합된 프로젝트 관리 활동에 대해 정의된 프로세스를 확립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GP 3.2 경험과 관련된 프로세스 수집하기

통합된 프로젝트 관리 (IPM) : 통합된 프로젝트 관리 SP 1.7, “조직의 프로세스 자산에 기여하기를 구현한 통합된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의 일부는 프로세스 영역과 관련된 모든 프로젝트에 대해 일부 또는 전부 GP 3.2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조직프로세스초점 (OPF) : 조직 프로세스 초점 SP 3.4, “경험을 조직 프로세스 자산으로 통합하기를 구현한 조직 프로세스 초점 프로세스의 일부는 모든 프로세스 영역에 대해 일부 또는 전부 GP 3.2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조직 프로세스 정의(OPD) : 모든 프로세스에 대해서 조직 프로세스 정의 프로세스는 GP 3.2구현에 필요한 조직의 프로세스 자산을 확립합니다.

통합된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에 적용된 GP 3.2는 통합된 프로젝트 관리 활동을 계획하고 수행하면서 얻은 경험과 관련된 프로세스를 수집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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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  일반 프랙티스는 이러한 프로세스 영역에서 주어진 의존관계와 많은 이러한 프로세스 영역이 제공하는 주어진 더 전체적인 뷰 때문에, 관련된 일반 프랙티스를 구현하기 이전 또는 동시에 이러한 프로세스 영역은 종종 초기에 전체 또는 일부 구현됩니다.

n  일반 프랙티스를 특정 프로세스 영역에 적용한 결과는 전체 프로세스 영역을 풍부하게 만드는 여러 상황이 있습니다. 그러나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GP 3.1, ”정의된 프로세스를 확립하기를 프로젝트 계획과 프로젝트 감시 및 통제 프로세스 영역에 적용하는 것은 통합된 프로젝트 관리의 첫 번째 고유 목표, “프로젝트의 정의된 프로세스를 사용하기와 같은 효과를 주는 것은 일반적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n  비록 여러 겹치는 것이 있지만 , 이러한 두 프로세스 영역에 일반 프랙티스의 적용은 프로젝트 계획과 프로젝트 감시 및 통제 활동을 포함하는 정의된 프로세스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정의된 프로세스는 지원활동(:형상관리), 다른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통합된 프로젝트 관리), 또는 다른 프로세스를 꼭 포함하지는 않습니다. 대조적으로 , 통합된 프로젝트 관리 프로세스 영역에 의해 제공된 프로젝트의 정의된 프로세스는 모든 적절한 프로세스를 포함합니다.

          



% 오타 및 잘못된 내용이 있으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출처 : http://www.sei.cmu.edu/reports/10tr033.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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