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맨 이야기

이제부터 Part 2의 내용을 추가합니다.


링크

CMMI for Development, Version 1.3 Part 1 1부 한글 : CMMI 소개 

CMMI for Development, Version 1.3 Part 1 2부 한글 : 프로세스 구성요소

CMMI for Development, Version 1.3 Part 1 3부 한글 : 모두 함께 하기

CMMI for Development, Version 1.3 Part 1 4부 한글 : 프로세스 영역 사이 관계

CMMI for Development, Version 1.3 Part 1 5부 한글 : CMMI 모델 사용하기




Part 2 : 일반 목표와 일반 프랙티스, 그리고 프로세스 영역

 

일반 목표와 일반 프랙티스

개요

이 섹션에서는 프로세스 제도화할 CMMI의 모델 구성요소인 모든 일반 목표와 일반 프랙티스를 자세히 설명합니다. 각 프로세스 영역을 다룰 때, 모든 일반 프랙티스의 상세는 이 섹션을 참조하세요.

 

일반 프랙티스를 어떻게 안내할지를 제공하는 일반 프랙티스는 프로세스 영역에 고유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그 후에 일반 프랙티스 퇴고가 나타납니다.

 

프로세스 제도화

제도화는 프로세스 개선에 중요한 개념입니다. 제도화가 일반 목표와 일반 프랙티스 설명에 언급될 때, 제도화는 그 일을 하는 방식에 프로세스가 녹아 들어 있으며 는 것을 의미하며 그 프로세스 수행에 대해 일관성과 약속되어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제도화된 프로세스는 비상시에 유지될 것입니다. 프로세스를 위한 요구사항이나 목표가 변경될 때, 프로세스의 구현 또한 그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서 변경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반 프랙티스는 제도화의 이러한 점을 다루는 활동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제도화의 정도는 일반 목표에서 구체화되며 표 6.1에서 나타내는 각각의 목표와 관련된 프로세스 이름으로 표현됩니다.

일반 목표

프로세스의 정도

GG 1

실행된 프로세스

GG 2

관리된 프로세스

GG 3

정의된 프로세스

6.1 일반 목표와 프로세스 이름

 

프로세스 제도화의 진행은 각각 프로세스의 다음 설명에서 나타납니다.

실행된 프로세스(Performed Process)

수행된 프로세스는 프로세스 영역의 고유 목표를 만족하기 위해서 필수적인 작업을 달성하는 프로세스입니다.

 

관리된 프로세스 (Managed Process)

관리된 프로세스는 정책에 맞게 계획되고 실행되는 프로세스(Performed Process)입니다.

여기서 정책은 아래의 내용입니다.

l  제어된 산출물을 생성하기 위한 적절한 자원을 가지고 있는 능력 있는 사람을 고용

l  관련 이해관계자 포함

l  모니터하고 제어하고 , 리뷰하는

l  그 프로세스 설명을 준수를 위해 평가하는

 

프로세스는 프로젝트, 그룹, 또는 조직의 기능에 의해 설명될 수 있습니다. 프로세스의 관리는 프로세스를 확립하기 위한 비용, 일정, 품질 목표와 같은 다른 고유 목표의 달성과 제도화에 관한 것입니다. 관리된 프로세스에 의해 제공되는 제어는 확립된 프로세스가 비상시에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프로세스를 위한 요구사항과 목표는 조직에 의해서 확립됩니다. 서비스나 산출물의 상태는 정해진 시점(주요업무 완료시점, 주요 Milestones)에 볼 수 있게 관리됩니다.  약속은 관련 이해관계자와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확립되고 필요에 의해서 수정됩니다. 산출물은 관련 이해관계자와 같이 검토되고 제어됩니다. 산출물과 서비스는 이러한 명시된 요구사항을 만족합니다.

 

실행된 프로세스와 관리된 프로세스의 중요한 차이점은 프로세스가 관리되는 범위입니다. 관리된 프로세스는 계획되고 프로세스의 실행은 계획에 의해 관리됩니다. 실제 결과와 실행이 계획과 많이 다를 경우 시정조치가 취해집니다. 관리된 프로세스는 계획의 목표를 달성하고 일관성 있는 실행을 위해 제도화됩니다.

 

정의된 프로세스 (Defined Process )

정의된 프로세스는 조직의 가이드라인에 따라 표준 프로세스에 맞게 관리되는 프로세스입니다.

위의 조직의 가이드라인

l  프로세스 설명을 유지합니다.

l  조직의 프로세스 자산에 경험과 관련된 프로세스에 공헌합니다.

 

조직의 프로세스 자산은 프로세스를 설명하고, 구현하고 , 그리고 개선하는데 관련된 것입니다. 그 것은 조직의 비즈니스 목표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개발되거나 획득되었으며 현재와 미래의 비즈니스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서 조직이 투자한 것이기 때문에 이것은 조직의 자산입니다.

 

정의된 프로세스의 기초가 되는 조직의 표준 프로세스의 집합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확립되고 개선됩니다. 표준 프로세스는 정의된 프로세스에 예상되는 기본적인 프로세스 요소를 설명합니다. 표준 프로세스는 또한 이러한 프로세스 요소의 관계를 설명합니다. 조직의 표준프로세스 집합을 현재와 미래에 사용을 지원하기 위한 조직 수준의 인프라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확립되고 개선됩니다.

 

프로젝트의 정의된 프로세스는 프로젝트의 업무와 활동을 계획하고, 수행하고, 개선하기 위한 기초를 제공합니다. 프로젝트는 하나 이상의 정의된 프로세스를 가질 수 있습니다

정의된 프로세스는 다음을 명확하게 설명해야 합니다.

l  목적 (Purpose)

l  입력 (Inputs)

l  항목 기준 (Entry criteria)

l  활동 ( Activities )

l  역할 ( Roles )

l  조치 (Measures )

l  검증 단계 ( Verification steps )

l  산출물 ( Outputs )

l  종료 기준 (Exit criteria)

관리된 프로세스와 정의된 프로세스의 중요한 차이는 프로세스의 설명, 기준 , 절차의 적용 범위에 있습니다. 관리된 프로세스에서, 프로세스 설명, 기준, 절차는 특정 프로젝트, 그룹, 조직의 기능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하나의 조직에서 두 개의 프로젝트의 관리된 프로세스는 다를 수 있습니다.

 

다른 중요한 차이는 정의된 프로세스는 관리된 프로세스보다 더 엄격하게 수행되면 더 상세하게 설명됩니다. 이 차이는 개선 정보가 이해, 분석, 사용하는데 더 쉽게 합니다. 마지막으로 정의된 프로세스의 관리는 프로세스활동, 프로세스의 상세한 조치, 산출물, 서비스의 사이에 상호 관계의 이해하는 추가적인 통찰력을 기반으로 합니다.

 

프로세스 사이의 관계 (Relationships Among Processes)

각각의 목표는 다음에 대한 기반을 제공하여 일반 목표가 진화하게 합니다. 그러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이 가능합니다.

l  관리된 프로세스는 실행된 프로세스이다.

l  정의된 프로세스는 관리된 프로세스이다.

따라서 순서대로, 일반 목표는 실행된 프로세스에서 정의된 프로세스까지 프로세스가 점점 제도화되는 것을 설명합니다.

 

프로세스 영역의 GG 1을 달성하는 것은 당신이 프로세스 영역의 고유한 목표를 달성하는 것과 같습니다.

 

프로세스 영역의 GG 2를 달성하는 것은 프로세스 영역에 관련된 프로세스의 실행을 관리하는 것과 같습니다. 당신이 그 프로세스를 수행에 대한 정책이 있습니다. 그 수행을 위한 계획이 있습니다제공된 자원, 할당된 책임, 수행에 대한 훈련, 프로세스 수행의 선택된 산출물, 등등이 있습니다다른 말로, 프로세스는 어떤 프로젝트나 지원 활동처럼 계획되고, 모니터링됩니다.

 

프로세스 영역의 GG 3를 달성하는 것은 조직의 표준 프로세스가 당신이 사용할 프로세스의 결과를 잘 만들기 위해 존재하는 것을 말합니다. 맞춤(Tailoring)은 표준 프로세스에 어떤 변경도 하지 않고 끝내는 것일 것입니다. 다른 말로, 그 프로세스는 사용되었고 표준프로세스는 똑같은 것입니다. 어떤 변경도 요구하지 않는 선택을 만들기 때문에 표준 프로세스를 있는 그대로(as is)” 사용하는 것은 적응(tailoring)하는 것입니다.

 

각각의 프로세스 영역은 반복적으로 수행되는 여러 활동을 설명합니다. 당신은 이러한 활동 중에 하나가 새로운 능력이나 상황에서 고객에게 수행되는 방법을 맞추어 만들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당신은 웹 기반이 아닌 조직 교육을 개발하거나 얻는 기준이 있을 것입니다.  웹 기반의 코스를 개발하거나 얻을 준비를 할 때, 당신은 특정 도전이나 웹 기반 교육의 이익을 얻기 위한 표준 프로세스를 만들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 오타 및 잘못된 내용이 있으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출처 : http://www.sei.cmu.edu/reports/10tr033.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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