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맨 이야기

테스트를 하면서 고민하게 되는 질문을 시간날 때마다 한번더 내가 하는 각 업무에 대해서 고민해 보기 위해서 작성하였습니다. 



제품

  • 이 제품은 무엇인가?
  • 내가 제어하고 관찰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 내가 테스트해야하는 것은 무엇인가? 


이슈

  • 품질기준은 무엇인가?
  • 이 제품안에서 내가 발견할 문제는 어떤 유형인가?
  • 내가 아는 문제는 무엇인가? 왜 발생하는 가?
  • 이 문제는 얼마나 중요한가? , 왜 이것을 고쳐야 하는가? 


테스트
  • 다각적이고, 현실적인 테스트 전략을 구성하는 것은 무엇인가?
  • 어떻게 하면 이 제품의 동작에 대한 이해를 더 잘 할 수 있을까? 
  • 만약 여기에 중요한 문제가 있다면, 어떻게 내가 그것을 알아낼 수 있을까? 
  • 봐야 하는 문서가 어떨때 필요한가?
  • 이 테스트는 얼마나 효과적인가?
  • 이 테스트로 부터 나는 무엇을 배웠는가?(다음에 테스트를 더 잘 수행하기 위해)
  • 무엇이 일어났는가?  어떻게 하면 내가 저것을 더 면밀히 검사할 수 있을까?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