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맨 이야기

이번 내용은 파트 2 원인 분석 및 해결 프로세스 영역을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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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MI for Development, Version 1.3 Part 1 1부 한글 : CMMI 소개 

CMMI for Development, Version 1.3 Part 1 2부 한글 : 프로세스 구성요소

CMMI for Development, Version 1.3 Part 1 3부 한글 : 모두 함께 하기

CMMI for Development, Version 1.3 Part 1 4부 한글 : 프로세스 영역 사이 관계

CMMI for Development, Version 1.3 Part 1 5부 한글 : CMMI 모델 사용하기

CMMI for Development, Version 1.3 Part 2 1부 한글 : 일반 목표와 일반 프랙티스 1

CMMI for Development, Version 1.3 Part 2 2부 한글 : 일반 목표와 일반 프랙티스 2.1~2.5

CMMI for Development, Version 1.3 Part 2 3부 한글 : 일반 목표와 일반 프랙티스 2.6~2.10

CMMI for Development, Version 1.3 Part 2 4부 한글 : 일반 목표와 일반 프랙티스 GP 3



원인 분석 및 해결

성숙도 레벨 5에 지원 프로세스 영역

 

목적

원인 분석 및 해결(CAR)의 목적은 선택된 결과의 원인을 식별하고 프로세스 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행동을 취하는 것입니다.

 

입문 노트

원인 분석 및 해결은 결함 또는 문제의 발생을 막고, 적절하게 우수한 프로세스 성과의 원인을 식별하고 통합함으로써 품질과 생산성을 개선합니다.

 

원인 분석 및 해결 프로세스 영역은 다음과 같은 활동을 포함합니다.

l  선택된 결과의 원인을 식별하고 분석하는 것. 선택된 결과는 미래에 일어날 방지할 수 있는 결함이나 문제 또는 조직이나 프로젝트에서 구현할 수 있는 성공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l  다음을 완료하기 위해 행동 취하기

n  원인을 제거하고 미래에 이러한 종류의 결함이나 문제가 재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n  잠재적인 문제를 식별하기 위해 사전 예방차원에서 데이터를 분석하고 일어날 잠재적인 문제를 방지하기

n  미래의 프로세스 성과를 개선하기 위해 성공의 원인을 프로세스에 포함시킵니다.

 

l  그것이 소개된 후에 결함이나 문제를 찾는 것에 의존하는 것은 비용이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원인 분석 및 해결 활동을 프로젝트의 각 단계에 통합함으로써 결함이나 문제를 방지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l  다른 프로젝트에서나 현재 프로젝트의 이전 단계나 업무에서 이전에 비슷한 결과가 나타났을 때, 원인 분석 및 해결 활동은 프로젝트 사이에 교훈을 대화하기 위한 메커니즘입니다.

 

l  일어난 결과의 종류가 경향을 식별하기 위해 분석됩니다. 정의된 프로세스의 이해나 어떻게 구현되었는지를 기반으로, 이러한 결과의 근본 원인과 그것들의 미래의 영향이 밝혀집니다.

 

l  모든 결과에 원인 분석을 수행하는 것은 비현실적이기 때문에, 대상은 추정된 투자, 추정된 품질 효과, 생산성, 사이클 시간의 교환에 의해 선택됩니다.

 

l  측정 및 분석 프로세스는 이미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비록 항상 그렇지는 않지만 새로운 측정 정의, 재정의, 또는 명확한 정의는 프로세스 변경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서 필요하지만, 존재하는 정의된 방법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l  측정 및 분석활동을 나열하고 측정 결과를 제공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위해서는 측정 및 분석 (MA) 프로세스 영역을 참고하세요

 

l  원인 분석 및 해결활동은 프로젝트가 지역수준에서 그 프로세스를 평가하고, 구현할 수 있는 개선을 찾는 메커니즘을 제공합니다.

 

l  개선이 효과적이라고 판단될 때, 그 정보는 조직 프로세스에서 잠재적인 배포를 위하여 조직 수준에서 보고됩니다.

 

l  이 프로세스 영역의 고유 프랙티스는 정량적 관리를 위해 선택된 프로세스에 적용합니다. 이 프로세스 영역의 고유 프랙티스 사용은 다른 상황에서는 가치를 추가할 수 있지만, 그 결과는 조직의 품질과 프로세스 성과 목표에 동일한 수준을 제공하지 않을 것입니다.

 

관련 프로세스 영역

l  측정 및 분석활동을 나열하고 측정 결과를 제공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위해서는 측정 및 분석 (MA) 프로세스 영역을 참조하세요

 

l  배포에 대한 개선을 선택하고 구현하는 것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위해서 조직성과관리(OPM) 프로세스 영역을 참조하세요

 

l  프로젝트의 확립된 품질과 프로세스 성능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프로젝트를 정량적으로 관리하는 것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위해서는 정량적 프로젝트 관리 (QPM)를 참조하세요

 

고유 목표와 프랙티스 요약

SG 1 선택된 결과의 원인 고심하기

           SP 1.1 분석을 위해 결과 선택하기

           SP 1.2 원인 분석하기

SG 2 선택된 결과의 원인을 다루기

           SP 2.1 활동 제안을 구현하기

           SP 2.2 구현된 활동의 효과를 평가하기

           SP 2.3 원인 분석 데이터를 기록하기

 

 목표에 의한 고유 프랙티스

l  SG 1 선택된 결과의 원인 결정하기

n  선택된 결과의 근본 원인을 체계적으로 결정됩니다..

u  근본 원인은 관심의 결과에 이르게 할 인과고리의 초기 요소입니다.

n  SP 1.1 분석을 위해 결과 선택하기

u  분석을 위해 결과 선택하기

u  이 활동은 이벤트(반응)에 의해 시작되거나 새로운 단계나 업무의 처음에 주기적으로 계획될 수 있습니다.

u  산출물의 예

l  초기 분석에 사용될 데이터

l  초기 분석 결과 데이터

l  미래 분석을 위해 선택된 결과

u  하위 프랙티스

l  적절한 데이터 수집하기

n  적절한 데이터의 예

u  고객이나 최종사용자에 의해 보고된 결함

u  동료리뷰나 테스트 중에 발견된 결함

u  예상보다 더 높은 생산성 방안

u  시정조치를 요구하는 프로젝트 관리 문제 보고서

u  프로세스 능력 문제

u  프로세스에 의해 얻은 가치 측정 (: 비용성과지표)

u  자원처리, 이용, 또는 응답 시간 측정

u  서비스 이행 또는 서비스 만족도 문제

l  더 분석할 결과를 결정하기

n  더 분석할 결과를 결정할 때, 그 소스, 영향, 발생 빈도, 유사성, 분석 빙용, 필요한 시간과 자원, 안전 고려사항 등

n  결과를 선택하기 위한 방법의 예

u  파레토 분석(Pareto analysis)

u  히스토그램(Histograms)

u  Box and whisker plots for attributes

u  고장형태 영향 분석 (FMEA)

u  프로세스 능력 분석

l  공식적으로 분석, 요구되거나 기대되는 개선의 명확한 정의, 영향 받는 이해관계자, 영향 받는 대상 등의 범위를 정의합니다.

l  확립된 기준으로 식별된 대안을 평가하는 공식적인 평가 프로세스를 사용하여 가능한 의사 결정을 분석하는 것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위해서는 의사결정분석 및 해결 (DAR) 프로세스 영역을 참조하세요.

 

n  SP 1.2 원인 분석하기

u  선택된 결과의 원인 분석을 수행하고 그것들을 다루기 위한 행동을 제안한다.

u  이 분석의 목적은 적절한 결과를 분석하고 구현을 위한 행동 제안을 생산함으로써 선택된 결과를 다루는 활동을 정의하는 것입니다.

u  산출물의 예

l  근본 원인 분석 결과

l  행동 제안

u  하위 프랙티스

l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책임이 있는 사람들과 원인 분석을 실시한다.

n  원인 분석은 연구로 선택된 결과를 이해하는 사람들과 전통적으로 회의에서 수행됩니다선택된 결과를 이해하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책임이 있는 사람들입니다. 결과가 발생한 시간과 분석시간이 비슷할 때, 그 분석은 더 효과적입니다.

n  원인 분석을 수행할 때의 예

u  안정된 하위 프로세스가 더 이상 지정된 품질과 프로세스성과 목표를 충족시키지 못할 때 또는 하위 프로세스가 안정화될 필요가 있을 때

u  작업 중에, 혹시라도 문제가 원인 분석 미팅을 타당하게 만들면

u  산출물이 요구사항으로부터 예상하지 못한 차이가 나타날 때

u  이전 단계에서 현재 단계까지 예상보다 더 많은 결함이 있을 때

u  프로세스 성능이 예상을 초과할 때

u  새로운 단계나 작업의 시작

n  근본 원인 분석을 수행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위해서는 정량적 프로젝트 관리 (QPM) 프로세스 영역을 참조하세요

l  그것들의 근본 원인을 확인하기 위해 선택된 결과를 분석합니다.

n  프로세스 성능 기준과 모델의 분석은 잠재적인 근본 원인의 식별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n  결과의 종류와 개수에 따라, 조사된 모든 잠재적 근본 원인을 보장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방법으로 결과를 검토하는 것은 유익할 수 있습니다.

n  근본 원인을 결정하는 방법의 예

u  특성요인도(Cause-and-effect (fishbone) diagrams)

u  체크리스트

l  그 근본원인에 따라 선택된 결과를 그룹에 결합합니다.

n  경우에 따라, 결과는 여러 근본 원인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n  원인 그룹이나 분류의 예

u  불충분한 훈련이나 기술

u  대화의 부족(Breakdown of communication)

u  작업의 모든 세부사항을 확인하지 않음

u  수동 절차로 인한 실수 (: 키보드 입력)

u  프로세스 결핍

n  적절한 곳에서, 경향이나 증상을 찾거나 그룹을 보세요

l  미래에 비슷한 결과의 발생을 방지하고 모범사례를 프로세스에 통합하기 위하여 취해진 행동을 문서화한 행동 제안을 생성합니다.

l  프로세스 성과 모델은 투자 수익 및 영향의 예측을 통해 행동 제안의 비용 편익 분석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l  변경을 포함한 제안된 예방 조치의 예

n  문제의 처리 (The process in question)

n  훈련

n  도구

n  방법

n  산출물

l  모범 사례를 통합하는 것의 예

n  일반 문제와 그 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기술과 관련된 교육과 대화를 강화하는 체크리스트 활동을 생성하는 것

n  오류가 발생하기 쉬운 단계가 발생하는 프로세스를 변경하는 것

n  프로세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자동화

n  프로세스 활동을 재 배열하는 것

n  일반 문제를 방지하기 위한 행동뿐만 아니라 그 문제를 리뷰하기 위한 업무 시작 미팅과 같은 프로세스 단계를 추가하는 것

l  행동 제안은 일반적으로 다음사항을 문서화합니다.

n  행동 제안의 주관자

n  해결하기 위한 결과의 설명

n  원인의 설명

n  원인 분류

n  식별된 단계(Phase identified)

n  행동의 설명

n  행동 제안을 구현에 필요한 시간, 비용, 그리고 다른 리소스

n  행동 제안을 구현으로부터 기대되는 이익

n  문제를 수정하지 않는 것으로 추정되는 이익

n  행동 제안 분류

l  SG 2 선택된 결과의 원인 다루다

n  선택된 결과의 근본 원인은 체계적으로 다룹니다.

n  잘 정의된 프로세스에 따라 프로젝트 운영이 체계적으로 개선이 필요한 곳을 분석하고 선택된 결과의 근본 원인을 다루기 위해서 프로세스 변경을 구현합니다.

n  SP 2.1 행동 제안 구현하기

u  원인 분석으로 개발된 선택된 행동 제안을 구현합니다.

u  행동 제안은 부정적 결과의 발생이나 재 발생을 방지하거나 줄이고 실현된 성공을 통합하기 위해서 분석된 결과의 근본 원인을 다루는데 필요한 작업을 설명합니다. 행동 계획은 선택된 행동 제안을 위해 개발되고 구현됩니다. 가치가 증명된 변경은 넓은 구현을 위해서 고려되어 져야 합니다.

u  산출물의 예

l  구현을 위해 선택된 행동 제안

l  행동 계획

u  하위 프랙티스

l  행동제안을 분석하고 그것의 우선순위를 결정합니다.

n  행동 제안을 우선순위를 정하기 위한 기준

u  결과를 다루지 않았을 때 영향(Implications)

u  결과를 다루기 위해 프로세스 개선을 구현하기 위한 비용

u  품질에 기대되는 영향(impact)

n  프로세스 성능 모델은 여러 행동 제안 사이에서 상호작용을 식별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l  구현할 행동 제안 선택합니다.

n  확립된 기준으로 식별된 대안을 평가하는 공식적인 평가 프로세스를 사용하여 가능한 결정을 분석하는 것에 대하여 더 많은 정보를 위해서는 의사결정분석 및 해결 (DAR) 프로세스 영역을 참조하세요

l  선택된 행동 제안을 구현하기 위한 행동 계획을 생성합니다.

n  행동 계획에 제공되는 정보의 예

u  구현을 위한 책임감 있는 사람

u  개선의 상세 설명

u  영향 는 영역의 설명

u  상태를 알리는 사람

u  일정

u  지출 비용

u  상태가 검토될 다음 날짜

u  중요 결정을 위한 이론적 근거

u  구현 행동의 설명

l  행동 계획을 구현합니다.

n  행동 계획을 구현하기 위해, 다음 작업이 수행됩니다.

u  할당을 확인합니다.

u  일하는 사람을 조정합니다.

u  결과를 검토합니다.

u  종료를 위해 행동 항목을 추적합니다.

n  시험은 특정 복잡한 변화를 위해 수행될 것입니다.

n  시험의 예

u  일시적인 변경된 프로세스 사용

u  새로운 도구 사용

n  행동은 원인 분석 팀의 인원이나 프로젝트 팀의 인원, 또는 조직의 다른 인원에게 할당될 것입니다.

l  다른 프로세스나 산출물에 존재하는 비슷한 원인을 찾고 적절하게 행동을 취합니다.

n  SP 2.2 구현된 행동의 효과를 평가하기

u  프로세스 성과에서 구현된 행동의 효과를 평가합니다.

u  측정이나 분석 기술을 선택에 대해서 더 많은 정보를 위해서는 정량적 프로젝트 관리 (QPM) 프로세스 영역을 참조하세요

u  변경된 프로세스가 프로젝트사이로 배포될 때, 변경의 효과는 프로세스 변경이 프로세스 성과를 개선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평가됩니다.

u  산출물의 예

l  프로세스 성능의 변화와 프로세스 성능의 분석

u  하위 프랙티스

l  프로젝트의 영향을 받은 프로세스나 하위 프로세스의 프로세스 성과의 변화를 측정하고 분석합니다.

n  이 하위 프랙티스는 선택된 변경이 프로세스 성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지 아닌지를 결정합니다.

n  프로젝트의 정의된 설계 프로세스의 프로세스 성과의 변화의 예는 품질과 프로세스 성능 목표를 만족시키기 위한 설계의 예측 능력의 변화일 것이다.

n  또 다른 예는 개선이 이루어지기 전후로 동료리뷰를 통해 측정된 통계에서처럼, 설계 문서의 결함 밀도의 변화입니다. 통계적 프로세스 제어 차트에서, 이 프로세스 성능 변화는 평균 개선이나 변화의 축소, 또는 둘 다에 의해 나타날 것입니다.

n  통계 및 다른 정량적 기법 (: 가설검증-hypothesis testing)은 변경의 통계적 의미를 평가하기 위해 베이스라인 전후로 비교하기 위해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l  프로젝트 품질과 프로세스 성능 목표를 달성하는 변화의 영향을 결정합니다.

n  이 하위 프랙티스는 선택된 변경이 프로세스 성능 데이터의 변화가 목표에 어떻게 영향을 주었는지 이해 함으로써 품질이나 프로세스 성능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긍정적으로 프로젝트의 능력에 영향을 주었는지를 결정합니다.

l  만약 그 프로세스나 하위 프로세스 개선이 기대한 프로젝트 이익을 얻지 못한다면, 적절한 행동을 결정하고 문서화합니다.

n   SP 2.3 원인 분석 데이터를 기록하기

u  프로젝트와 조직에서 사용할 원인 분석 및 해결 데이터를 기록합니다.

u  산출물 예

l  원인 분석 및 해결 기록

l  조직 개선 제안

u  하위 프랙티스

l  원인 분석 데이터를 기록하고 다른 프로젝트가 적절한 프로세스 변화와 비슷한 결과를 달성할 수 있도록 이용할 수 있는 데이터를 만듭니다.

n  다음과 같은 기록

u  분석한 결과 데이터

u  결정을 위한 근거

u  원인 분석 미팅에서 행동 제안

u  행동 제안에 따른 행동 계획

u  분석과 해결 활동 비용

u  해결에 따른 정의된 프로세스의 프로세스 성능에 변화 측정

l  구현된 행동이 프로젝트를 위해 적절한 효과가 있을 때, 조직을 위한 프로세스 개선 제안을 제출합니다.

n  개선이 효과적이라고 판단될 때, 그 정보는 조직 프로세스의 가능한 포함시키기 위해 조직 수준에 제출될 수 있습니다.  

n  개선사항 선택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위해서는 조직성과관리(OPM) 프로세스 영역을 참조하세요

 


% 오타 및 잘못된 내용이 있으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출처 : http://www.sei.cmu.edu/reports/10tr033.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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