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맨 이야기

이전에 포스팅한 2부에 이어 3부내용을 추가로 번역 하였습니다.  


링크

CMMI for Development, Version 1.3 Part 1 1부 한글 : CMMI 소개 

CMMI for Development, Version 1.3 Part 1 2부 한글 : 프로세스 구성요소



모두 함께 하기 (Tying It All Together)


앞에서 CMMI의 구성요소를 소개되어 졌습니다. 이제 프로세스 개선의 필요에 충족시키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이해를 해야 합니다. 이 챕터는 레벨(levels)의 개념을 소개하고 프로세스영역이 어떻게 구성되고 사용되는지를 보여줄 겁니다

CCMI-DEV는 특정 성능을 획득해야 한다거나 하루에 특정 제품들이 개발되어야 한다거나 프로젝트나 조직이 특정한 프로세스 흐름을 따라야 한다고 지정하지 않습니다. 모델은 프로젝트나 조직이 실행과 관련된 개발을 해결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가져야 한다고 명시합니다. 이 프로세스들이 제자리에 있는지 결정하기 위해서는 프로젝트나 조직이 이 모델 안에서 프로세스을 프로세스영역에 연결시켜야 합니다

 

프로세스를 프로세스영역에 연결시키는 것은 조직이 프로세스를 만들거나 수정함으로써 CMMI-DEV에 그 프로세스가 추적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모든 CMMI-DEV 프로세스영역이 조직이나 프로젝트의 프로세스로 하나하나 연결되기를 기대하지 마세요

 

레벨을 이해하기(Understanding Levels)


CCMI-DEV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원하는 조직에 더 나은 경로를 추천하기 위해서 레벨을 사용합니다. 레벨은 평가에서 등급 활동의 결과일 수 있습니다. 7개의 평가는 전체 조직이나 작은 그룹 또는 부서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CMMI는 레벨을 사용하는 2개의 개선 방법을 지원합니다. 하나는 경로는 조직에서 선택된 개별 프로세스 영역에서 점진적으로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방법입니다. 다른 경로는  프로세스영역에서 연속적인 것을 해결함으로써 조직이 관련된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방법입니다

이 두가지의 개선경로는 2개의 레벨과 관련이 있습니다. :  능력레벨 (capability levels), 성숙도 레벨 (maturity levels). 이러한 레벨은 프로세스 개선에 "표현방법(representations)"이라 불리는 접근방법과 상호연관이 있습니다.  두 표현방법 (representations)은 연속적 관 단계적continuous and staged)로 불립니다. 연속적 표현방법을 사용하면 "능력 레벨(capability levels)"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단계적 표현방법을 사용하면 "성숙도 레벨(maturity levels)"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레벨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조직은 능력이나 성숙도 레벨에 관련된 프로세스영역의 셋(set)와 프로세스영역의 목표의 모두를 만족해야 합니다

 

표현방법들은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프로세스 개선방법과 둘 모두에 필수적인 내용을 제공하고 둘 모두에 같은 모델 구성요소들을 사용합니다

 

연속적, 단계적 표현방법의 구조 (Structures of the Continuous and Staged Representations)


Figure 3.1 연속적 , 단계적 표현방법의 구조가 표현되어 있습니다. 이 구조의 차이는 미묘하지만 중요합니다. 단계적 표현방법은 모델과 관계있는 조직 프로세스의 전반적인 상태를 나타내기 위해서 성숙도 레벨을 사용합니다. 반대로 연속적 표현방법은 개별 프로세스 영역과 관계된 조직 프로세스의 상태를 나타내기 위해서 능력 레벨을 사용합니다

 



이 두 표현방법을 비교하다 보면 이 표현방법의 유사성 때문에 힘들 수 있습니다. 두 표현방법은 많은 같은 구성요소(e.g., process areas, specific goals, specific practices)를 가지고 있고 이 구성요소들은 같은 계층구조와 구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Figure 3.1에서 높은 수준의 보기에서 식별하는데 명확하지 않은 것은 연속적 표현방법은 능력레벨에서 측정한 프로세스영역 능력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단계적 표현방법은 성숙도 레벨에 의해 측정된 전반적인 성숙도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CCMI 차원(능력/성숙도 차원)은 조직의 개선노력을 가이드하고 평과 활동과 벤치마킹을 위해서 사용됩니다

 

능력 레벨(Capability levels)은 개별 프로세스 영역 안에서 조직의 프로세스 개선 성과를 적용됩니다. 이 레벨은 주어진 프로세스영역에 대응하는 프로세스의 점진적인 프로세스의 개선을 위한 수단입니다. 4개의 능력 레벨은 0에서 3으로 번호가 매겨집니다

 

성숙도 레벨은 여러 프로세스 영역에 걸쳐 프로세스 개선성과에 적용됩니다. 이 레벨은 주어진 프로세스 영역의 세트에 대응하는 프로세스의 개선하는 방법입니다. 다섯 개의 성숙도 레벨은 1에서 5로 번호가 매겨집니다

 

3.1 표는 4개의 능력 레벨과 5개의 성숙도 레벨을 비교합니다. 레벨에서 2개의 이름은 두 표현방법에서 같다는 점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차이점은 성숙도 레벨 0은 없고 능력레벨은 4 5가 없다는 것입니다. 능력 레벨1과 성숙도 레벨1에 사용된 이름은 다릅니다

 



 

연속적 표현방법은 특정 프로세스 영역을 개선하기 위하거나 프로세스 영역을 위해 바라는 능력레벨을 선택에 관한 것입니다. 이 맥락에서 프로세스가 수행되는지 완전하지 않은지는 중요합니다. "불완전(Incomplete)"이름은 연속적 표현방법에서 시작지점에 주어집니다

단계적 표현방법은 성숙도 레벨에서 개성하기 위한 여러 프로세스 영역을 선택하는 것과 관계됩니다. 개별 프로세스들이 실행되는지 불완전한지는 본래의 초점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초기(Initial)"은 단계적 표현방법의 시작지점이 됩니다

능력모델과 성숙도 모델은 모두 조직의 프로세스 개성 방법과 조직이 프로세스 개선에 대한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프로세스 개선의 접근방법은 다릅니다

 

능력 레벨 이해하기 (Understanding Capability Levels)


연속적 모델을 사용하는 능력레벨을 지원하기 위해서 모든 CMMI 모델은 그 디자인과 내용 안에서 능력모델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프로세스 개선을 위해 각 단계인 4가지 능력 레벨은 0에서 3까지로 지정되어있습니다.  

0. 불완전(Incomplete)

1. 실행된 (Performed)

2. 관리된 (Managed)

3. 정의된 (Defined)

 

프로세스 영역에서 능력레벨은 모든 일반목표가 만족될 때 달성됩니다.  각각의 일반 목표와 상세 프랙티스은 그 목표와 프랙티스의 성숙 레벨이 의미를 반영하기 때문에 능력 레벨 2 3 일반 목표 2 3에서 같은 용어를 의도적으로 같은 용어를 사용합니다

 

능력 레벨 0 : 불완전 (Capability Level 0: Incomplete)

불완전 프로세스는 실행되지 않거나 부분적으로 실행되는 프로세스를 말합니다. 프로세스 영역의 하나이상의 고유 목표가 만족하지 않거나 부분적으로 실행된 프로세스를 제도화할 이유가 없기 때문에 그 레벨을 위해 존재하는 일반목표가 없는 경우입니다.

 

능력 레벨 1 : 실행된 ( Capability Level 1: Performed ) 

능력 레벨 1 프로세스는 실행된 프로세스를 나타냅니다. 실행된 프로세스는 산출물을 생산하기 위해서 필요한 작업을 수행하는 과정입니다. 프로세스 영역의 고유 목표는 만족됩니다

비록 능력 레벨 1은 중요한 결과이지만 , 만약 제도화되지 않는다면 시간이 지나면 이 개선이 없어질 수 있습니다. (CMMI의 능력 레벨 2 3에서 일반 프랙티스 )제도화 프로그램 (application of institutionalization)은 개선이 유지하는 것을 보장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능력 레벨 2 : 관리된 (Capability Level 2: Managed)

능력 레벨 2 프로세스는 관리된 프로세스를 나타냅니다. 관리된 프로세스는 아래의 항목을 가지고 계획되고 실행되는 프로세스를 말합니다.

 

항목 리스트 

  • 정책
  • 노동 능력을 가진 사람
  • 관련 이해관계자
  • 관리되고 리뷰되고 모니터되어야 함
  • 프로세스 설명에 준수하는지 평가되어야 함

능력 레벨 2에서 반영된 프로세스 훈련은 존재하는 관행이 노력의 시간 동안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능력 레벨 3 : 정의된 (Capability Level 3: Defined)

능력 레벨 3 프로세스는 정의된 프로세스를 나타냅니다. 정의된 프로세스는 조직에 적합한 가이드라인, 유지된 프로세스 설명과 조직 프로세스 재산인 경험과 관련된 프로세스에 기여한 기본 프로세스의 집합으로부터 맞춰진 관리된 프로세스입니다

 

※ 역자 : 위의 내용을 정리하면 정의된 프로세스는 가이드라인을 가지고, 관련 프로세스의 경험을 가지고 있는 관리된 프로세스를 말합니다

 

능력 레벨 2 3 사이의 중요한 차이는 표준, 프로세스 설명, 절차의 범위입니다. 능력 레벨 2에서는 표준, 프로세스 설명과 절차는 각각의 프로세스 인스턴스(: 특정 프로젝트)에서 아주 다를 수 있습니다. 능력 레벨 3에서는 프로젝트를 위한 표준, 프로세스 설명, 절차가 특정 프로젝트에 적합하기 위해서나 개별 조직에 적합하기 위해서나 조직의 표준 프로세스에 맞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특별히 다른 허용된 차이를 제외하고는 더 일관성 있는 표준 프로세스가 되어야 합니다

또 다른 중요한 차이는 능력 레벨 3 프로세스는 능력 레벨 2 보다 일반적으로 더 엄격하게 설명됩니다. 정의된 프로세스는 목적, 입력, 항목 기준, 활동, 역할, 조치, 검증 단계, 결과, 종료기준을 명확하게 나타냅니다.  능력 레벨 3에서 프로세스는 산출물과 프로세스를 상세하게 측정하고 프로세스활동의 연관성을 사전에 더 많이 이해하면서 관리됩니다

 

능력 레벨을 통해 발전하기 ( Advancing Through Capability Levels )

프로세스 영역의 능력 레벨은 프로세스 영역과 관련된 프로세스에 적합한 대안이나 상세 프랙티스의 프로그램을 통해 달성됩니다

 

프로세스 영역의 능력 레벨 1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프로세스 영역의 실행된 프로세스들과 관련된 프로세스를 수행한다는 것과 동일합니다

 

프로세스 영역의 능력 레벨 2에 도달하는 것은 프로세스를 수행하기 위한 정책이 있는 것을 말합니다. 그것은 프로세스를 수행하기 위해 계획을 하고 리소스가 제공되고, 사람이 할당되고, 그것을 수행하기 위해 교육을 하고, 프로젝트를 수행하는데 관련된 산출물이 선택 및 기타 조건을 만족함을 말합니다. 다른 말로 능력 레벨 2 프로세스는 다른 프로젝트나 지원활동과 같이 계획되고 모니터링 될 수 있습니다

프로세스 영역을 위한 능력 레벨 3에 도달하는 것은 상품의 요구에 적합한 프로세스 영역과 관련된 조직의 표준 프로세스가 존재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 조직의 표준 프로세스를 기반되어 있기 때문에 조직의 프로세스는 이제 더 일관성 있게 정의 및 적용되어 집니다

 

조직이 프로세스 영역의 능력 레벨 3에 도달한 이후에 그 것은 높은 성숙도 프로세스 영역 (Organizational Process Performance, Quantitative Project Management, Causal Analysis and Resolution,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Management).을 해결함으로써 계속 적으로 개선될 수 있습니다.  

그 높은 성숙도 프로세스 영역은 이러한 이미 구현된 프로세스의 성과를 개성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 높은 성숙도 프로세스 영역은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기 더 좋은 조직과 프로젝트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한 정량적 기술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이 방법으로 계속 개선을 할 때, 조직은 OPP QPM프로세스영역을 처음 선택함으로써 대부분의 이점을 가져갈 수 있으며, 능력 레벨 1,2,3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이렇게 과정은, 프로젝트와 조직이 비즈니스 목표에 더 가까운 프로세스의 분석과 선택을 결합하게 합니다.

 

조직이 OPP QPM프로세스 영역의 능력 레벨 3에 도달한 후에는, 조직은 CAR OPM프로세스영역을 선택함으로써 계속적인 개선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조직은 통계 및 다른 정량적 기술을 사용하여 비즈니스 성과를 분석합니다. 이 분석을 통해 부족한 성능에 대해 결정하고 품질과 프로세스 성능 목표를 충족시키는 것에 기여하는 프로세스와 기술 개선에 대해 식별하고 배포합니다. 프로젝트와 조직은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이슈를 식별하고 해결하기 위해서 인과 관계 분석을 사용하고 우수 사례를 보급합니다

 

 

성숙도 레벨 이해하기 ( Understanding Maturity Levels)


 단계적 표현방법을 사용하기 위해서, 모든 CMMI 모델은 그 디자인과 내용에 성숙도 레벨을 반영합니다. 성숙도 레벨은 관계된 고유 (specific), 일반 프랙티스(generic practices)으로 구성하고 있습니다.  고유과 일반 프랙티스(specific and generic practice)은 조직의 전체 성과를 개선하기 위해 미리 준비되어있는 프로세스의 집합입니다.

 

조직의 성숙도 레벨은 성능을 나타내는 방법으로 제공합니다. 조직은 그들이 관리할 수 있는 프로세스 영역의 프로세스 개선에 집중할 때, 그들은 최선을 다합니다.

성숙도 레벨은 조직의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정의된 진화의 안정기입니다. 각 성숙도 레벨은 다음 성숙도 레벨로 올라갈 준비를 하는 조직 프로세스의 중요한 부분을 성숙하게 합니다. 성숙도 레벨은 각각의 프로세스영역의 정의된 것과 관련된 고유와 일반목표(specific and generic goals)의 성과에 의해서 측정됩니다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각각의 5가지 성숙도 레벨은 숫자 1에서 5까지 지정되었습니다

1.     초기 (initial)

2.     관리된 (Managed)

3.     정의된 (Defined)

4.     정량적으로 관리된 (Quantitatively Managed)

5.     최적화 (Optimizing)

성숙도 레벨 2 3은 능력 레벨 2 3과 같은 용어를 사용하는 것을 기억하세요.  성숙도 레벨과 능력 레벨의 개념은 상호 보완적이기 때문에 의도적으로 용어가 같은 것입니다.  

성숙도 레벨은 프로세스 영역의 집합에 조직의 개선이 적절하게 보여지기 위해 사용됩니다. 능력 모델은 개별 프로세스 영역에 조직의 개선이 적절하게 나타나게 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성숙도 레벨 1 : 초기 (Initial)

성숙도 레벨 1에서 프로세스들은 보통 임시적이거나 혼란상태입니다. 그 조직은 일반적으로 프로세스를 지원하기 위해 안정된 환경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조직의 성공은 검증된 프로세스를 사용하지 않고 조직의 사람의 영웅적 사람이나 능력이 뛰어난 사람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 혼란에도 불구하고, 성숙도 레벨 1 조직은 종종 제품을 생산하고 서비스합니다. 그러나 그들은 자주 그들의 계획안에서 일정과 예산을 초과합니다

 

성숙도 레벨 1 조직은 위기의 시기에 프로세스를 낭비하는 경향이 보이며 그들의 성공을 반복할 수 없습니다

 

성숙도 레벨 2 : 관리된 ( Managed )

성숙도 레벨 2에서는 프로세스는 정책과 능력 있는 직원, 관련된 이해관계자등과 조화롭게 계획되고 실행됩니다.  그리고 프로젝트는 이를 보장합니다. 성숙도 레벨 2에 반영된 프로세스 훈련은 존재하는 관행이 노력의 시간 동안 유지되도록 도와줍니다. 이 관행이 있을 때, 프로젝트는 그들의 문서에 계획에 따라 수행하고 관리됩니다

 

또한 성숙도 레벨2에서는, 산출물의 상태가 정의된 지점(주요 업무완료지점, 주요단계 (milestones))에 보여집니다.  관련 이해 관계자들 사이에 생긴 약속은 필요에 의해서 수정이 됩니다. 산출물은 적절하게 제어됩니다. 산출물과 서비스가 그들의 명시된 프로세스 설명과 표준, 절차를 만족합니다

 

성숙도 레벨 3 : 정의된 (Maturity Level 3: Defined)

성숙도 레벨 3에서 프로세스는 표준과 절차, 도구, 방법에 대해서 잘 설명되고 이해되고 특징지어 집니다. 성숙도 레벨 3 조직의 표준 프로세스의 집합은 시간의 지남에 따라 확립되고 개선됩니다. 이러한 표준 프로세스들은 일관성 있게 확립됩니다. 프로젝트는 지침에 따라 표준 프로세스를 조정함으로써 정의된 프로세스를 확립시킵니다

(조직의 표준프로세스 집합(organizations set of standard processes)은 용어집부분을 참고하세요)

 

성숙도 레벨 2 3사이의 중요한 차이는 표준, 프로세스 설명 그리고 절차의 범위입니다. 성숙도 레벨2에서는 표준, 프로세스 설명 그리고 절차는 프로세스의 특정 인스턴스에서 아주 다를 수 있습니다. 성숙도 레벨 3에서 하나의 프로젝트를 위해 표준, 프로세스 설명 그리고 절차는 조직이나 특정한 프로젝트에 적합하기 위한 조직의 표준 프로세스로부터 맞춰집니다. 그러므로 더 잘 맞춰진 가이드라인에서 허용하는 차이를 제외하고 더 일관성 있습니다

 

다른 중요한 차이는 성숙도 레벨3에서 프로세스들은 성숙도 레벨 2에서 보다 더 엄격하게 설명된다는 것입니다. 정의된 프로세스는 목적, 입력, 항목 기준, 활동, 역할, 조치, 확인( verification ) 단계 , 산출물, 그리고 종료기준이 명확하게 서술합니다. 성숙도 레벨3에서 프로세스는 프로세스와 산출물, 서비스의 상세한 조치와 프로세스활동의 상호 관계를 이해하는데 사용하기 위해서 더 적극적으로 관리를 합니다

 

성숙도 레벨 3에서. 조직은 성숙도 레벨 2 영역과 관련된 프로세스를 더 개선합니다.  성숙도 레벨 2에서 해결되지 않은 일반 목표 3와 관련된 일반 프랙티스 ( Generic practices )은 성숙도 레벨 3를 달성하기 위해서 적용됩니다

 

성숙도 레벨 4 : 정량적으로 관리된 (Maturity Level 4: Quantitatively Managed)

성숙도 레벨 4에서는 조직과 프로젝트는 품질과 프로세스의 실적을 위해 정량적 목표를 확립하고 그 것을 프로젝트 관리에 대한 기준으로 사용합니다. 정량적인 목표는 고객이나 사용자, 조직, 프로세스 구현의 요구사항을 기반이 됩니다. 품질과 프로세스 실적은 프로젝트 수명이 다할 때 까지 관리되고 통계적 관점에서 이해됩니다

 

선택된 하위 프로세스를 위해서, 프로세스 성능의 구체적 조치는 수집되고 통계적으로 분석됩니다. 분석을 위해 하위 프로세스를 선택할 때, 품질과 프로세스 성과와 목표를 달성하는데 다른 하위프로세스와 그 영향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통계적이고 다른 정량적 기술을 사용하여 모니터링되는 하위 프로세스가 비즈니스의 전체 가치에 적용되는 것에 확신을 가지게 도와줍니다. 프로세스 성능 기준 및 모델은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는 품질과 프로세스 성능 목표를 적용하는데 돕기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성숙도 레벨 3 4의 중요한 차이는 프로세스 성능이 예측가능성입니다. 성숙도 레벨 4에서는, 프로젝트와 선택된 하위 프로세스의 성능은 통계적이고 다른 정량적 기술과 부분적으로 세분화된 프로세스데이터의 통계적 분석을 기반으로 예측을 통해 제어됩니다.  

  

성숙도 레벨 5 : 최적화 (Maturity Level 5: Optimizing) 

성숙도 레벨 5에서, 조직은 비즈니스 목표와 성능 요구의 정량적 이해를 기반으로 프로세스를 계속적으로 개선합니다. 조직은 프로세스 결과의 원인과 프로세스의 고유한 변화를 이해하는 정량적 접근법을 사용합니다

 

성숙도 레벨 5는 점진적이고 혁신적인 프로세스와 기술적 개선을 통해 프로세스 성능을 계속적으로 개선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조직의 품질과 프로세스 성능 목표는 확립되고, 계속적으로 비즈니스 목표와 조직의 성능의 변경을 반영하기 위해 개정되며, 프로세스 개선을 관리하는 기준으로 사용됩니다

 

배포된 프로세스의 개선 노력은 통계적이고 다른 정량적 기술과 품질과 프로세스 성능 목표를 비교하여 측정됩니다. 프로젝트의 정의된 프로세스, 조직의 표준프로세스, 그리고 기술을 지원하는 것은 개선활동의 측정 가능한 대상입니다

 

성숙도 레벨 4 5 사이의 중요한 차이는 조직의 성능을 관리와 개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입니다. 성숙도 레벨 4에서는 조직과 프로젝트는 하위 프로세스의 성능을 제어하고 프로젝트 관리하기 위한 결과를 사용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성숙도 레벨 5에서는, 조직이 여러 프로젝트로부터 수집된 데이터를 사용하여 전체 조직의 성능을 걱정합니다. 데이터의 분석은 성능의 부족이나 격차를 식별합니다. 이러한 격차는 성능에 대한 개선점을 확인시켜 조직 프로세스 개선 활동을 하게 합니다

 

 

성숙도 레벨을 통해 발전하기 (Advancing Through Maturity Levels) 

조직은 프로젝트 레벨을 처음에는 제어를 하고 계속적으로 결정하기 위한 정량적이고 질적인 데이터를 사용하여 더 발전된 레벨(조직 전반적인 성능 관리와 프로세스 개선)로 그들의 성숙도를 점진적으로 개선해 나갈 수 있습니다

 

개선된 조직의 성숙도는 조직에 의해 획득되는 기대결과와 관계가 있기 때문에, 성숙도는 조직의 다음 프로젝트의 일반적인 결과를 예측하는 한가지 방법입니다. 예를 들면, 성숙도 레벨 2에서 조직은 믿을 만한 프로젝트관리를 확립함으로써 임시로 생성된 조직이 훈련된 조직으로 쉽게 상향 조정됩니다. 조직은 성숙도 레벨에서 프로세스 영역의 집합을 위한 일반 과 고유 목표(generic and specific goals)를 달성함으로써, 조직의 성숙도는 올라가고 프로세스 개선 이익은 얻게 됩니다. 각각의 성숙도 레벨은 다음 레벨을 위해서 필요한 기반을 형성하기 때문에, 성숙도 레벨을 건너 뛰는 것은 보통 역효과가 발생합니다

 

동시에 프로세스 개선 노력은 비즈니스 환경에 맞는 조직의 요구사항에 초점을 맞춰야 하며 높은 성숙도 레벨에서 프로세스 영역은 조직이나 프로젝트의 현재와 미래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성숙도 레벨 1에서 레벨 2로 올라가려는 조직은 성숙도 레벨 3의 조직프로세스초점(OPF) 프로세스를 만족하는 프로세스 그룹을 확립하기 위해서 자주 장려합니다. 비록 프로세스 그룹은 성숙도 레벨 2 조직에서 필수적인 특성은 아니지만, 성숙도 레벨2를 달성하기에 위해서는 유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성숙도 레벨1 조직에서 성숙도 레벨2로 가기 위해서 성숙도 레벨1 프로세스그룹을 확립하는 경우가 보입니다. 성숙도 레벨1 프로세스 개선 활동은 더 훈련되고 광범위한 개선된 인프라가 있을 때까지 통찰력과 능력있는 프로세스 그룹에 의존할 것 입니다.

 

조직은 언제든지 그들이 선택한 프로세스 개선을 제도화 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고유 프랙티스이 추천되는 성숙도 레벨로 개선하기 위한 준비가 되지 전에도 제도화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같은 상황에 조직은 제도화 성공을 위한 기반이 완료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 개선의 성공은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적절한 기초가 없는 프로세스는 그것이 필요한 지점에서 실패할 수 있습니다

 

성숙도 레벨 3 조직의 특정인 정의된 프로세스는 성숙도 레벨2 관리 프랙티스 ( management practices)이 부족하다면 큰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관리는 제대로 계획되지 않은 스케줄을 실행하거나 베이스라인된 요구사항의 변화를 조절하는데 실패할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많은 조직들은 프로세스의 모순이나 측정 정의 때문에 해석할 수 없는 데이터를 찾기 위해서 성숙도 레벨 4의 상세한 데이터 특징을 너무 이르게 수집합니다

 

높은 성숙도 레벨 프로세스영역의 프로세스를 사용하는 다른 예는 상품을 빌드하는 것입니다. 물론 우리는 성숙도 레벨 1 조직이 요구사항 분석, 디자인, 상품 통합 그리고 확인(verification)을 하기를 기대합니다. 그러나, 이 활동은 고유하고, 잘 통합된 엔지니어링 프로세스로 정의되는 성숙도 레벨 3까지는 설명되지 않습니다. 성숙도 레벨 3 엔지니어링 프로세스는 엔지니어링 개선이 임시 관리 프로세스에 의해 손실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 성숙한 프로젝트 관리 능력으로 보완합니다.

 

프로세스 영역 (Process Areas)    


프로세스 영역은 두 표현방법에 따라 다르게 보여집니다. Figure 3.2는 어떻게 프로세스 영역이 연속적 과 단계적 표현방법에서 보여지는 지를 비교합니다

 



 

연속적 표현방법은 조직이 조직의 최고의 이익과 비즈니스 목표에 맞는 상호 관련된 프로세스영역의 집합이나 프로세스 영역을 선택함으로써 프로세스 개선 노력에 초점을 맞추도록 합니다. 비록 프로세스 영역 사이에 의존관계 때문에 조직이 선택할 수 있는 것에는 제한이 있지만 조직은 선택을 자유롭게 고려할 수 있습니다.

 

연속적 표현방법을 사용하는 것을 지원하기 위해서, 프로세스 영역은 4개의 카테고리로 조직됩니다.

4개의 카테고리는 조직 프로세스 성과(Organizational Process Performance), 정량적 프로젝트 관리 (Quantitative Project Management), 조직성과관리 (Organizational Performance Management), 그리고 원인분석 및 해결 (Causal Analysis and Resolution)입니다. 이 카테고리는 프로세스 영역 사이에 존재하는 일부 키 관계의 강조합니다.

 

때때로 높은 성숙도 프로세스 영역에 프로세스의 비형식적인 그룹이 언급됩니다. 4개의 높은 성숙도 프로세스는 조직 프로세스 성과, 정량적 프로젝트 관리, 조직성과관리, 원인분석 및 해결입니다. 이 프로세스영역은 조직의 비즈니스 목적에 관련하여 구현된 프로세스의 성과 개선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프로세스 영역을 선택하면, 그 조직은 이 프로세스 영역(: 적절한 능력 레벨을 선택)과 관련된 프로세스를 어떻게 성숙시킬지 선택해야 합니다. 능력 레벨과 일반 목표, 그리고 프랙티스 개별 프로세스 영역과 관련된 프로세스의 개선을 지원합니다. 예를 들면, 조직은 하나의 프로세스 영역의 능력 레벨 2에 도달하려고 하고 다른 프로세스 영역의 능력 레벨 3에 도달하기를 희망합니다. 조직이 능력 레벨에 도달하면, 그것은 다음 능력 레벨에 대한 기대가 설정되거나 그 관점이 넓어지며 많은 프로세스를 다룰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프로세스 영역에서 능력 레벨 3에 도달하면, 조직은 더 높은 성숙도 프로세스 영역에 관심을 전환할 수 있으며 능력 레벨3를 통해 각각의 능력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프로세스 영역과 능력 레벨의 조합의 선택은 대상 프로파일(a target profile)” 에 일반적으로 설명됩니다. 대상 프로파일은 대상 능력 레벨이나 다루어질 프로세스 영역의 모두를 정의합니다. 이 프로파일은 조직이 프로세스 개선 노력을 다룰 목표와 프랙티스를 통제합니다.

 

대부분의 조직이 그들이 선택한 프로세스 영역을 위해 최소한 능력레벨 1을 대상으로 하면, 것은 그 프로세스 영역의 고유 목표를 모두 달성하는 것을 요구합니다. 그러나 능력 레벨 1보다 더 높은 능력레벨을 대상으로 하는 조직은 일반 목표와 프랙티스를 구현함으로써 조직의 선택된 프로세스의 제도화에 집중합니다.

 

단계적 표현방법은 각 성숙도 레벨에서 프로세스 영역의 목표를 달성을 포함한 성숙도 레벨 1에서 5까지 개선 방법을 제공합니다. 단계적 표현방법을 사용하는 것을 지원하기 위해서, 프로세스 영역은 성숙도 레벨에 의해서 그룹화됩니다. 그리고 그룹화된 성숙도 레벨은 각 성숙도 레벨을 달성하기 위해 구현되는 그 프로세스 영역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면, 성숙도 레벨 2에서 모든 프로세스 영역의 모든 목표를 달성할 때까지 조직이 프로세스 개선을 가이드 할 프로세스영역의 집합이 있습니다. 성숙도 레벨 2가 달성되면 조직은 성숙도 레벨 3 프로세스 영역에 초점을 맞춥니다. 각각의 프로세스 영역에 적용할 일반 목표는 미리 결정됩니다. 일반 목표 2는 성숙도 레벨 2에 적용되고 일반 목표 3은 성숙도 레벨 3에서 5까지 적용됩니다.

 

테이블 3.2CMMI-DEV 프로세스 영역, 그들의 관련된 카테고리, 그리고 성숙도 레벨을 제공합니다.

 

Process Area

Category

Maturity Level

원인분석 및 해결 (CAR)

Support

5

형상관리(CM)

Support

2

의사결정분석 및 해결 (DAR)

Support

3

통합된 프로젝트 관리 (IPM)

Project Management

3

측정 및 분석 (MA)

Support

2

조직 프로세스 정의 (OPD)

Project Management

3

조직프로세스초점 (OPF)

Project Management

3

조직성과관리 (OPM)

Project Management

5

조직 프로세스 성과 (OPP)

Project Management

4

조직훈련 (OT)

Project Management

3

제품통합 (PI)

Engineering

3

프로젝트감시 및 통제 (PMC)

Project Management

2

프로젝트계획 (PP)

Project Management

2

프로세스 및 제품 품질 보증 (PPQA)

Support

2

정량적 프로젝트 관리(QPM)

Project Management

4

요구사항개발 (RD)

Engineering

3

요구사항 관리 (REQM)

Project Management

2

위험 관리 (RSKM)

Project Management

3

공급자 계약 관리 (SAM)

Project Management

2

기술적 솔루션 (TS)

Engineering

3

확인 (VAL)

Engineering

3

검증 (VER)

Engineering

3

 

 

 

Equivalent Staging


등가 준비는 영속적 표현방법을 사용한 결과와 단계적 표현방법을 사용한 결과를 비교하는 방법입니다. 본질적으로, 당신이 연속적 표현방법에서 능력 레벨이 사용되는 선택된 프로세스 영역에 상대적인 개선 내용을 측정한다면, 어떻게 당신은 그 일을 성숙도 레벨에 번역할까요? 이 번역은 가능한가요?

 

지금까지 우리는 많은 세부사항에서 프로세스 평가에 대해서 논의하지 않았습니다. SCAMPISM (Standard CMMI Appraisal Method for Process Improvement) method CMMI를 사용하는 조직을 평가하기 위해 사용되었습니다. 그리고 하나의 평가 결과는 하나의 평가입니다. [SEI 2011a, Ahern 2005]. 만약 연속적 표현방법을 평가를 위해 사용된다면, 평가는 능력 레벨 프로파일입니다. 만약 단계적 표현방법을 평가를 위해 사용된다면, 그 평가는 성숙도 레벨 평가입니다. (:성숙도 레벨 3)

 

능력 레벨 프로파일은 프로세스 영역 리스트와 각각을 위해 달성된 상응하는 능력 레벨입니다. 이 프로파일은 조직이 프로세스 영역으로 능력레벨을 추적할 수 있게 합니다. 능력 레벨 프로파일이 각각의 프로세스 영역을 위해 조직의 실제 진행을 나타낼 때, 그 프로파일은 달성 프로파일이라 불립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 프로파일이 조직의 계획된 프로세스 개선 목적을 나타낼 때, 그 프로파일은 대상 프로파일이라 불립니다.  

 

Figure 3.3은 결합된 대상과 달성 프로파일의 삽화입니다. 각 막대의 회색 부분은 달성된 것을 나타냅니다. 음영부분은 대상 프로파일을 충족을 달성하기 위해 남은 것을 나타냅니다.


 

대상 프로파일과 비교하여 달성 프로파일(achievement profile)은 조직이 각각의 선택한 프로세스 영역을 위해 그 진행사항을 계획하고 추적할 수 있게 합니다. 연속적 표현방법을 사용할 때, 능력 레벨을 유지하는 것은 좋습니다.

 

대상 준비 (Target staging)은 조직에 의해 따라야 하는 프로세스 개선 경로를 설명하는 대상 프로파일 (target profiles)의 순서입니다. 대상 프로파일을 구축할 때, 조직은 일반 프랙티스와 프로세스 영역 사이의 의존관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만약 일반 프랙티스가 프로세스 영역에 의존한다면, 프로세스 영역이 구현되지 않았을 때, 일반 프랙티스를 처리하거나 사전 산출물을 준비하기 위해서, 그 일반 프랙티스가 효과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비록 연속적 표현방법을 사용하는 이유가 많지만, 능력 레벨 프로파일에 의해 구성되어진 평가는 자신과 다른 조직을 비교하는 조직에 제공하는 능력 면에서  제한적입니다. 만약 각각의 조직이 같은 프로세스 영역을 선택하였다면, 능력 레벨 프로파일은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성숙도 레벨은 수년간 조직을 비교하는데 사용되었고, 이미 사전 정의된 프로세스 영역의 집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 때문에 등가 준비(Equivalent Staging) 생성되었습니다. 등가 준비는 연속적 표현방법을 사용하는 조직이 능력 레벨 프로파일을 관련된 성숙도 레벨 평가로 변경할 수 있게 합니다.

 

등가 준비를 묘사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대상 프로파일의 순서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각각의 대상 프로파일은 프로세스영역에 반영된 단계적 표현방법의 성숙도 레벨의 평가와 같습니다. 그 결과는 대상 준비(target staging)입니다. 대상 준비는 단계적 표현방법의 성숙도 레벨과 동일합니다. Figure 3.4는 대상 프로파일의 요약을 보여줍니다. 성숙도레벨 2에서 5까지 동일한 연속적 표현방식을 사용할 때, 대상 프로파일은 달성됨에 틀림이 없습니다. 각각의 능력 레벨 컬럼의 그늘진 영역은 성숙도 레벨과 동일한 대상 프로파일을 나타냅니다


  

 

다음 규칙은 등가 준비(Equivalent Staging)를 요약합니다.

l  성숙도 레벨 2를 달성하기 위해서, 성숙도 레벨2에 할당된 모든 프로세스 영역이 능력 레벨 2 또는 3을 달성해야 합니다.

l  성숙도 레벨 3을 달성하기 위해서, 성숙도 레벨 2 3에 할당된 모든 프로세스 영역은 능력 레벨 3이 달성되어야 합니다.

l  성숙도 레벨 4 를 달성하기 위해서, 성숙도 레벨 2,3, 그리고 4에 할당된 모든 프로세스 영역이 능력 레벨 3이 달성되어야 합니다.

l  성숙도 레벨 5를 달성하기 위해서, 모든 프로세스 영역은 능력 레벨 3이 달성되어야 합니다.

 

 

높은 성숙도 달성하기         


단계적 표현방식을 사용할 때, 당신이 성숙도 레벨 4 또는 5를 달성하면, 당신은 높은 성숙도에 도달 할 수 있습니다. 성숙도 레벨 4를 달성하는 것은 성숙도 레벨 2,3 그리고 4를 위한 모든 프로세스 영역을 구현을 포함하고 잇습니다. 마찬가지로 성숙도 레벨 5를 달성하는 것은 성숙도 레벨 2,3,4그리고 5를 위한 모든 프로세스 영역을 구현하는 것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연속적 표현방식을 사용할 때, 등가 준비(equivalent staging)개념을 사용하여 높은 성숙도에 도달합니다. 등가준비를 사용하는 단계적 성숙도 레벨4와 동등한 높은 성숙도는 조직성능과리(OPM), 원인 분석 및 결과(CAR)을 제외한 모든 프로세스 영역을 위한 능력 레벨 3를 달성할 때 도달됩니다동등 준비를 사용하여 단계적 성숙도 레벨 5와 동등한 높은 성숙도는 모든 프로세스 영역에 대한 능력레벨 3를 달성할 때 달성 됩니다.

 

% 오타 및 잘못된 내용이 있으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출처 : http://www.sei.cmu.edu/reports/10tr033.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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