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맨 이야기

이전에 포스팅한 4부에 이어 내용을 추가로 번역 하였습니다.  


링크

CMMI for Development, Version 1.3 Part 1 1부 한글 : CMMI 소개 

CMMI for Development, Version 1.3 Part 1 2부 한글 : 프로세스 구성요소

CMMI for Development, Version 1.3 Part 1 3부 한글 : 모두 함께 하기

CMMI for Development, Version 1.3 Part 1 4부 한글 : 프로세스 영역 사이 관계


 

CMMI 모델 사용하기 (Using CMMI Models)


오늘날 제품의 복잡성은 조직이 어떻게 비즈니스를 하는지에 대한 통합된 뷰를 요구합니다. CMMI는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여러 기능이나 그룹에 따라 기업의 프로세스 개선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 통합된 뷰를 달성하기 위해서, CMMI 프레임워크는 일반 용어, 일반 모델 구성요소, 일반 평가 방법, 그리고 일반 훈련 자료를 포함하고 있습니다이 챕터에서는 어떻게 하면 조직이 품질 개선뿐만 아니라 비용을 줄이고 일정을 최적화하고 또한 그들의 프로세스 개선프로그램이 잘 작동하게 하는 지를 설명합니다.

 

 

Adopting CMMI


연구조사는 프로세스 개선을 위해서 강력한 초기단계는 강한 고위 관리 담당자에 의해 조직적 지원을 하는 것이 보입니다. 고위 관리자의 후원을 얻기 위해서, 그 성능 결과를 노출하는 것은 유리합니다. CMMI 성능 결과에 대해서 더 상세한 정보는 SEI 웹사이트를 보는 것입니다. (http://www.sei.cmu.edu/cmmi/research/results/)

 

프로세스 개선 스폰서로서 고위 관리자는 CMMI 기반의 프로세스 개선 노력을 관련된 활동을 해야 합니다. 고위 관리 스폰서에 의해 수행되는 활동은 다음이 포함되지만 제한은 없습니다.

 

l  CMMI를 적용하기 위한 조직에 미치는 영향

l  프로세스 개선 노력을 관리할 최고의 사람 선택하기

l  개인적으로 프로세스 개선 노력을 모니터링 하기

l  프로세스 개선 노력을 위해서 옹호 및 대변인 역할을 하기

l  프로세스 개선 노력이 성공하게 하기 위해서 적절한 자원을 확보하기

 

충분한 고위 관리 스폰서를 얻었다면, 다음 단계는 프로세스 개선 노력을 가이드하기 위해서 적절한 이해관계자를 대표하는 강하고 기술적으로 유능한 프로세스 그룹을 확립하는 것입니다.

 

소프트웨어 집약적인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임무를 가진 조직을 위해서, 프로세스 그룹은 조직과 비즈니스 요구를 기반으로 선택된 사람 사이에 훈련을 할 사람이 포함되어야 할 것입니다. 예를 들면, 시스템 관리자는 정보 기술 지원에 초점을 맞추고 있을 것입니다. 반대로 마케팅 담당자는 고객의 요구를 통합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을 것입니다. 두 멤버 모두 프로세스 그룹에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조직이 CMMI를 사용하기로 결정했다면, 계획은 IDEALSM (Initiating, Diagnosing, Establishing, Acting, and Learning ) 모델과 같은 개선 접근법을 가지고 시작할 수 있습니다. IDEAL 모델에 대해서 더 상세한 정보는 SEI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http://www.sei.cmu.edu/library/abstracts/reports/96hb001.cfm

 

 

프로세스 개선 프로그램 ( Your Process Improvement Program )


조직의 프로세스 개선 프로그램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되는 CMMI 제품 세트(Product Suite)를 사용합니다. 이러한 목적으로 제품 세트를 사용하는 것은 조직에 CMMI의 우수 프랙티스를 이해하고 적용하는 것을 포함하는 상대적으로 비 공식적인 프로세스일 수 있습니다그렇지만 이 것이 광범위한 교육, 프로세스 개선 인프라 생성, 평가 등을 포함한다면 공식 프로세스가 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에 영향을 미치는 선택 (Selections that Influence Your Program)


프로세스 개선을 위해서 당신의 조직에 CMMI를 적용하는 할 때 당신은 3가지 선택을 해야 합니다.

l  조직의 부분을 선택 합니다.

l  모델을 선택 합니다.

l  대표자를 선택합니다.

 

당신의 프로세스 개선 프로그램을 포함될 프로젝트를 선택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만약 당신이 너무 큰 그룹을 선택한다면, 초기 개선 노력이 많이 힘들 수 있습니다. 이 선택은 조직적, 상품 그리고 업무 동종을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그 그룹의 멤버가 모두 그 분야에 전문가 이거나, 그들이 같은 상품이나 비즈니스를 하거나…)

적절한 모델을 선택하는 것은 성공적인 프로세스 개선 프로그램에 필수적입니다. CMMI-DEV 모델은 좋은 품질의 상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한 활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CMMI-ACQ 모델은 상품과 서비스의 취득을 시작하고 관리하기 위한 활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CMMI-SVC 모델은 좋은 품질의 서비스를 고객이나 최종사용자에게 제공하기 위한 활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모델을 선택할 때, 심사숙고하여 조직이나 프로젝트의 주요 초점 뿐만 아니라 비즈니스 목적을 만족할 수 있는 필요한 프로세스에 맞게 선택해야 합니다적절한 모델을 선택할 때, 조직이 전념할 생명주기 프로세스(, 개념, 디자인, 제조, 배포, 운영, 유지, 폐기)는 고려되어야 합니다.

 

당신이 원하는 프로세스에 맞게 표현방법(능력 또는 성숙도 레벨)을 선택하세요. 비록 선택할 때, 프로세스 영역 사이의 의존관계를 고려해야 하지만, 당신의 선택과 관계없이, 당신은 개선을 하기 위한 어떤 프로세스 영역이나 프로세스 영역의 그룹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프로세스 개선 계획과 활동 진행처럼, 다른 중요한 선택은 어떤 멤버를 훈련하고,어떤 훈련이 필요한지, 어떤 프로젝트가 평가되는지, 어떤 평가 방법을 사용되는지, 평가를 할지에 대한 선택입니다.   

 

CMMI 모델 (CMMI Models)


CMMI 모델은 조직이 그들의 비즈니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생산적이고 유용한 우수 프랙티스를 설명합니다. 당신의 조직과 관계없이, 당신은 상황, 요구, 비즈니스 목적을 위해서 CMMI 우수 프랙티스를 통합할 때는, 당신의 전문적 판단이 필요합니다.

당신은 목표나 프랙티스에서 적절한(adequate)” , “적당한(appropriate)” , “필요한(needed)”같은 단어를 볼 때 , 이러한 판단의 사용은 더 중요해 집니다. 이러한 단어는 모든 상황에 관련된 활동이 아닐 경우에 사용됩니다. 이러한 목표와 프랙티스는 당신의 조직의 업무 방법에 맞게 해석해야 합니다.

 

비록 프로세스 영역은 프로세스 개선에 대한 조직의 특성을 묘사하지만, 당신은 CMMI, 당신의 조직, 비즈니스 환경, 그리고 특별한 상황의 깊은 지식을 사용하여 프로세스 영역을 해석해야 합니다.  

 

당신이 조직의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해서 CMMI 모델을 사용하기 시작할 때, 실제 세상의 프로세스와 CMMI 프로세스 영역을 매칭시키세요. 이 매칭은 당신이 초기에 조직의 레벨을 판단하고 나중에 사용하는 CMMI 모델로 조직의 레벨을 추적하거나 어떤 부분을 개선해야 하는지 개선에 대한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프랙티스를 해석하기 위해서는, 프랙티스가 사용된 전체 내용을 고려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그리고 내용에서 어떻게 잘 프로세스 영역의 목표를 만족시키는 지는 중요합니다. CMMI 모델은 어떤 조직이나 프로젝트를 위해서 좋은 프로세스를 처방하거나 암시하지는 않습니다. 대신에 CMMI는 비즈니스 목적을 기반으로 개선을 위한 조직이 선택한 프로세스를 계획하고 구현하기 위해서 최소한의 중요한 필요성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CMMI 프랙티스는 다른 조직이나 프로젝트의 요구를 수용하기 위해서 관련된 이해관계자(relevant stakeholders)”, “적당한(as appropriate)”, “필요한(as necessary)” 같은 특이하지 않은 문구를 고의로 사용합니다. 프로젝트의 구체적인 요구(specific needs)는 그 생명주기에서 여러 면에서 다를 수 있습니다.

 


애자일 접근법을 사용할 때 CMMI 해석하기 (Interpreting CMMI When Using Agile Approaches)


CMMI 프랙티스는 다양한 상황에 맞는 정보를 주기 위해서 설계되었으며 일반적인 용어를 사용합니다. CMMI는 어떤 특별한 개발 접근법을 추천하지 않기 때문에, 특별한 접근법에 대한 약간의 정보만 제공됩니다. 그러므로 CMMI를 구현한 경험이 없는 사람들은 직관적이지 않은 해석을 발견할 것입니다.

 

그들의 환경에 CMMI 프랙티스를 애자일 방법론으로 해석하기 하려는 사람들을 돕기 위해서, 노트(notes)는 선택된 프로세스 영역에 추가되었습니다. 노트는 CMMI-DEV 의 다음 프로세스 영역에 소개 노트(introductory notes)에 추가하였습니다.

관련 프로세스 영역은 CM, PI, PMC, PP, PPQA, RD, REQM, RSKM, TS,VER 입니다.

 

이러한 노트는 모두 "애자일 환경에서(In Agile environments)" 라는 단어를 가지고 시작합니다. 그리고 이 노트는 그 그것을 쉽게 인지하도록 돕기 위해서 예제 박스가 있습니다. 이 노트는 프랙티스를 해석하는 방법에 대한 예입니다. 그리므로 이것은 프로세스 영역을 구현하기 위해서 필수 적이지 않습니다.

  

여러 애자일 접근법이 존재합니다. "애자일 환경(Agile environment)", 그리고 "애자일 방법(Agile method)" Manifesto for Agile Development [Beck 2001]은 개발과 관리 접근법의 약칭입니다.

이 같은 접근법은 다음에 의해 특징된다.

l  제품개발에 고객의 직접 참여

l  제품을 배우고 발달시키기 위해서 여러 개발의 반복사용

l  결정과 위험에 대한 책임을 공유하려는 고객의 의지

 

많은 개발과 관리 접근법은 여러 특성들을 공유 할 수 있으며, 그러나 "애자일(Agile)"이라고 불리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면, 몇몇 팀은 애자일 용어를 사용하지 않지만 "애자일" 이라고 강하게 주장합니다. 만약 당신이 애자일 접근법을 상용하지 않더라도, 당신은 여전히 이 노트에서 가치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 노트를 사용할 때, 주의하여야 합니다. CMMI 프로세스 목표와 프랙티스를 완전히 만족시키는 동안, 이 프로세스 영역에 완전한 해석은 당신의 조직의 비즈니스, 프로젝트, 업무그룹, 또는 팀 목적을 포함하는 고유한 상황에 적합해야 합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노트는 하나의 예로써 프로세스 영역을 구현하는데 꼭 필요하지 않습니다.

 

애자일 개발 접근법에 가이드에 대한 일반적인 배경과 영향은 SEI 기술 노트 CMMI Agile: Why Not Embrace Both! [Glazer 2008]에서 발견됩니다.

 


CMMI 평가 사용하기 ( Using CMMI Appraisals)


많은 조직은 평가활동을 하거나 성숙도 레벨이나 능력레벨 달성 프로파일을 획득함으로써 그들의 진행에 대한 가치를 발견합니다. 이러한 평가 타입은 하나이상의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에 실시합니다.

 

l  조직의 프로세스가 CMMI 우수 프랙티스와 비교하여 얼마나 잘 되어있는지를 결정하고 어떤 영역이 개선될 수 있는지 식별하기 위해서 

l  조직의 프로세스가 CMMI 우수 프랙티스와 비교하여 얼마나 잘 되어있는지 외부 고객이나 공급자에게 알리기 위해서

l  하나 이상의 고객의 계약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CMMI 모델을 사용하는 조직의 평가는 CMMI (ARC) [SEI2011b] 문서에 평가 요구사항을 확인해야 합니다. 평가는 개선 기회를 식별하고 조직의 프로세스와 CMMI 우수 프랙티스를 비교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평가팀은 CMMI 모델과 결과 리포트와 조직의 평가를 가이드하기 위한 ARC에 맞는 평가방법을 사용합니다. 평가 결과는 조직을 위해 개선을 계획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CMMI 평가 요구사항 (Appraisal Requirements for CMMI)


CMMI를 위한 평가 요구사항 (Appraisal Requirements for CMMI (ARC))문서는 몇가지 종류의 평가를 위한 요구사항을 설명합니다. 전체 벤치마킹 평가는 클래스 A 평가 방법으로써 식별됩니다. 덜 형식화된 방법은 클래스 B나 클래스 C 방법으로서 정의됩니다. ARC 문서는 평가 방법의 일관성을 개선하고 평가방법 개발자, 후원자, 그리고 사용자가 다양한 방법들과 관련된 장단점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서 설계되었습니다.

 

평가 목적과 상황의 특성에 따라, 하나의 클래스가 다른 것보다 더 선호될 것입니다. 때때로, 자가 평가, 초기 평가, 빠르거나 작은 평가, 또는 외부 평가는 정당합니다. 다른 시간에 정식 벤치마킹 평가도 적당합니다.

 

특정 평가방법은 방법을 설계할 때, 방법 개발자가 다루는 ARC 요구사항 집합을 기반으로 ARC클래스 A, B, 또는 C 평가 방법이 선언되었습니다.  

 

ARC에 대한 정보는 SEI 웹사이트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http://www.sei.cmu.edu/cmmi/tools/appraisals/.

 


SCAMPI 평가 방법 (SCAMPI Appraisal Methods)


SCAMPI평가 방법은 CMMI모델을 사용하는 ARC 클래스 A 평가를 실행하는데 일반적으로 승인된 방법입니다. SCAMPI A 방법 정의 문서 (Method Definition Document (MDD)) SCAMPI A 평가 등급의 일관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규칙을 정의하였습니다다른 조직에 대한 벤치마킹을 위해서 평가는 일관성 있는 등급을 확인해야 합니다. 특별한 성숙도 레벨의 달성이나 프로세스 영역의 만족은 다른 평가된 조직을 위해 같은 것을 의미해야 합니다.

 

SCAMPI 평가 제품은 클래스 A, B, 그리고 C 평가 방법을 포함합니다. SCAMPI A 평가 방법은 공식적으로 인정되었고 가장 엄격한 방법입니다. 이 것은 벤치마크 품질 평가에 대한 결과를 만드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SCAMPI B C평가 방법은 SCAMPI A 평가의 결과보다 덜 형식적인 개선 정보를 가진 조직에 제공합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직이 개선 기회를 식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더 많은 SCAMPI 방법에 대한 정보는 SEI 웹사이트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http://www.sei.cmu.edu/cmmi/tools/appraisals/.

 


평가 고려사항 (Appraisal Considerations)


CMMI기반의 평가에 영향을 주는 선택은 다음과 같습니다.

l  CMMI 모델

l  평가 범위

n  평가될 조직

n  조사될 CMMI 프로세스 영역

n  평가될 성숙도 레벨이나 능력 레벨

l  평가 방법

l  평가팀의 리더와 팀 멤버

l  평가 기관으로부터 선택된 인터뷰하기 위한 평가 참가자

l  평가 산출물

n  등급

n  인스턴스 별 결과

l  평가 제약사항

 

SCAMPI MDD는 평가에 사용을 위해 미리 정의된 옵션의 선택을 허용합니다. 이 평가 옵션은 조직이 그들의 비즈니스 요구와 목적을 가진 CMMI를 조정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CMMI 평가 계획과 결과는 평가옵션, 모델 범위, 그리고 선택된 조직범위의 설명을 항상 포함해야 합니다. 이 문서는 벤치마킹을 위해서 평가가 요구사항을 만족하는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여러 기능과 그룹을 평가하기 원하는 조직을 위해서, CMMI의 통합된 접근법은 모델과 평가 훈련을 여러 가지 규모를 절약 할 수 있습니다. 하나의 평가 방법은 여러 기능을 위해서 통합된 되거나 분리된 결과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CMMI의 다음 평가 원리는 다른 프로세스 개선 모델의 평가 원리와 동일합니다.

l  고위 관리 후원 (Senior management sponsorship)

l  조직의 비즈니스 목적에 초점

l  인터뷰 대상자에 대한 비밀보장

l  문서화된 평가 방법 사용

l  프로세스 참조 모델 사용

l  협력적인 팀 접근법

l  프로세스 개선을 위한 활동에 초점

 

CMMI관련 교육


당신의 조직이 프로세스 개선을 새로 시작하거나 이미 프로세스 개선 모델에 친숙하다면, 교육은 CMMI에 적용하기 위한 조직의 능력 중 중요한 요소입니다교육 코스 중에 초기 설정은 SEI나 그 파트너들에 의해서 제공합니다. 그러나 당신의 조직은 지시에 맞는 훈련 코스를 보충을 원할 수 있습니다. 이 접근법은 당신의 조직이 가장 큰 비즈니스 가치를 제공하는 영역에 초점을 맞추도록 합니다.

 

SEI와 그 파트너는 CMMI 개발을 위한 입문서와 입문 교육을 제공합니다. SEI CMMI 적용과 평가를 포함한 더 깊은 내용을 포함한 고급 교육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면, 프로세스 그룹의 부분을 개선을 가이드하는 사람, SCAMPI평가를 이끄는 사람, 그리고 CMMI 개발 과정에 대한 소개를 가르치는 사람이 있습니다.

 

현재 CMMI와 관련된 교육에 대한 정보는 SEI 웹사이트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http://www.sei.cmu.edu/training/.

 



% 파트1을 드디어 끝났네요.오타 및 잘못된 내용이 있으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출처 : http://www.sei.cmu.edu/reports/10tr033.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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