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맨 이야기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파이어맨입니다. 

 

오늘은 플랫폼 혁명에 대한 책을 보고 거기에서 얻을 수 있는 투자 아이디어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플랫폼 레볼루션
국내도서
저자 : 마셜 밴 앨스타인(Marshall W. Van Alstyne),상지트 폴 초더리(Sangeet Paul Choudary),제프리 파커(Geoffrey G. Parker) / 이현경역
출판 : 부키 2017.06.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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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인 석학들이 저술한 플랫폼 비즈니스 안내서
[포브스] 선정 올해의 책/ '800CEO리드' 베스트셀러

 

위의 광고와 같이 플랫폼 레볼루션은 플랫폼 비즈니스에 대한 안내서입니다. 

그리고 포브스의 올해의 책으로 선정되고 CEO리드의 베스트셀러라는 것은 어느정도 내용은 검증된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책을 보기 전에 가장 중요한 것은 목차라고 생각하는데요. 

그래서 목차를 보시고 리뷰를 일으셨으면 하여 밑에 추가하였습니다.  

 

1장지금 이 순간: 시장은 이미 플랫폼이 지배하고 있다
2장플랫폼의 파워: 왜 거대 기업이 플랫폼에 밀리고 있나
3장아키텍처: 플랫폼은 어떻게 디자인해야 하는가
4장파괴적 혁신: 플랫폼은 어떻게 전통 산업을 정복했는가
5장론칭: 성공적으로 플랫폼을 시작하는 8가지 방법
6장수익 창출: 플랫폼은 언제 어디서 어떻게 수익을 거둬야 하는가
7장개방성: 개방형과 폐쇄형, 어떤 플랫폼이 정답인가
8장거버넌스: 통제와 자율, 무엇이 플랫폼에 적합한가
9장경영 지표: 플랫폼 관리자의 핵심 점검 사항은 무엇인가
10장경영 전략: 플랫폼은 경쟁 구도를 어떻게 바꿔 놓았는가
11장규제 정책: 플랫폼에 적합한 규제 정책은 따로 있다
12장미래: 플랫폼 혁명의 내일

플랫폼 레볼루션 책리뷰

플랫폼 레볼루션책에서는 기존의 거대기업과 플랫폼기업의 차이, 그리고 플랫폼 기업들이 어떻게 수익을 올리는지

어떤 가치를 창출하는지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 것을 제대로 이해한다면 왜 지금의 플랫폼기업들의 PER등이 고평가 받고 있고 그 PER가 합당한지? 어떻게 좋은 플랫폼 기업을 찾아내어 투자를 할 수 있을까?라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먼저 플랫폼기업은 무엇인가?

플랫폼기업은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해주는 서비스를 하는 회사를 얘기합니다. 

제 생각으로는 플랫폼 기업은 비즈니스 모델의 하나의 유형으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예를들면 애플, 구글, 아마존, 에어비앤비, 페이팔, 우버등이 있습니다.

기업및 서비스명 생산자 소비자
애플의 앱스토어 앱 개발자 앱사용자
구글의 유튜버 동영상 제작자 동영상 보는 사람
아마존 - 쇼핑 상품 판매자 상품 구매자
에어비앤비 방 입대업자 여행객
우버 운전자 탑승자
페이스북 글 작성자(인플루언서) 시청자

- 기존의 거대기업들은 대부분 직접 콘텐츠를 제작하여 사용자에게 판매하였지만 플랫폼혁명을 하는 기업들은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면서 거기에 대한 수수료 및 광고등을 통해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 기존의 거대기업들은 생산을 위해서는 막대한 자금을 투입하여 공장을 세우거나 하는 투자를 해야 성장할 수 있지만  플랫폼기업들은 그런 투자없이도 생산자와 소비자가 늘어날수록 수익이 늘어나기 때문에 고평가를 받는 것이 합리화되고 기존의 PER등으로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플랫폼 기업의 주요 체크 항목

다음은 플랫폼 기업의 매출 및 성장과 연관되는 주요 체크 항목입니다.

주요 체크항목 설명 판단방법
긍정적 네트워크 증가 생산자와 소비자의 네트워크 증가
예)  판매자수, 활성화 유저수
생산자와 소비자가 충분히 있는가?
비율은 적절한가?
계속 적으로 증가하는가?
부정적 네트워크 감소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 네트워크
예) 어린이들이 접근가능한 곳에 성인물, 불법, 욕설등 소비자에게 안좋은 네트워크
사용자에게 안좋은 정보를 차단할 방법이 있는가? 잘 동작하는가?
예) 싫어요, 신고
큐레이션 체계 유무 사용자 경험을 분석하여 계속적으로 좋은 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지 사용자 패턴을 분석한 연관 콘텐츠 제안할 수 있는가?
예) 추천 콘텐츠, 추천 상품
네트워크를 해치지 않는
수익모델
네트워크가 감소할 수 있는 요금보다는 거래수수료같은 네트워크가 발생 후 에 지불비용
예) 가입비용
수익모델이 네트워크를 감소시키지는 않는가?
멀티호밍(multi-homing)여부 사용자(판매자,소비자)들이 여러 플랫폼을 동시에 쓰는 현상을 일컫는 멀티호밍 사용자들이 다른 플랫폼으로 옴겨가기 얼마나 힘든가?

 

책이 3년 전에 출간된 책으로 좀 지난 책입니다. 그러나 현재 플랫폼기업들의 가치에 대한 의문이 있다면 책을 읽어보고 플랫폼 기업에 대한 이해하고 어떤 플랫폼 기업이 수익이 즐가할지를 분석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혹시 보시고 추가적인 체크항목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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