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맨 이야기

1. 로봇 시장의 성장과 소셜 로봇

가.   로봇 시장의 성장


- BI인텔리전스의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까지 17% 성장해 15 달러에 달할것으로 전망


나.   소셜 로봇의 특징

특징

설명

대화로봇

-    자연스러운 대화 : 사람이 원하는 내용, 감정상태를 파악 정서적 상호작용

자율 로봇

- 명령을 내렸을 때만 동작하는게 아니라 자신의 역할과 규칙에 따라 주변환경을 인식하고 스스로 행동

-    각종 사물(IoT) 통신하며 명령 상태 파악

학습로봇

-    사람과 상호작용, 자율적으로 동작하면서 얻은 데이터를 통해 지속적으로 개선

-    점점 최적화되고 수행 능력도 향상



2. 주목할 만한 소셜 로봇 사례


가.   대표적 소셜 로봇, 페퍼(Pepper)

구분

설명

제조사

-    소프트뱅크 : 프랑스 로봇 전문기업 알데바란 로보틱스를 인수

특징

-    로봇 나오와 플랫폼 나오치기술사용

-    2014년말기준 70여개국가에 5천대이상 판매

사례

-    일본최대은행인 미쓰비시도쿄UFJ은행에서 고객안내

-    미즈호 은행 : 고객안내 용도로 이용

-    독일의 대형마트 까르푸에서 시험운행


카르푸 매장에서 안내를 시작한 페퍼




나.   지보(Jibo)


구분

설명

전문 소셜 로봇

-    1990년대부터 키스멧, 레오나르도, 넥시등 여러 소셜을 만들어 MIT 미디어랩 출신의 신씨아 브리질 박사가 개발

대규모 펀딩으로 화제

-    2014 ㅋ크라우드 펀딩 모금하여 목표금액의 22배인 371 달러로 화재


- 지보의 작동 모습




다.   3 소셜로봇 하나, 버디(Buddy)

구분

설명

다양한 기능

-    개인비서 역할, 집안 감시, 레시피등의 정보제공, 아이들 놀이상대, 영상통화등

저렴한 가격

-    583달러로 경쟁 제품에 비해 저렴

오픈소스 플랫폼

-    개발도구(SDK) 이용해 원하는 프로그래밍가능

출시예정

-    2016 4분기에 출시 예정


- 버디의 작동모습



라. 커뮤니케이션 로봇, 소타(Sota)


구분

설명

제조사

-    일본의 통신업체 NTT

주요기능

-    노인과 대화를 통해 건강상태 파악후 의료진에 전달


- 소타의 작동모습



마. "스마트폰+로봇", 로보혼(RoboHon)

구분

설명

제조사

-    일본 샤프와 동경대학교 로봇공학 연구진의 합작

주요기능

-    얼굴에 장착된 프로젝터를 통해 사진, 지도, 동영상등을 보여줌

-    음성을 인식하여 각기 다른 반응

-    보행 인사 가능

출시예정

-    2016 상반기출시 예정

-    4월에 출시:21 3840( 226 )


3. 소셜 로봇의 시사점

측면

구분

설명

문화적측면

시대의 변화에 부합

-    혼자사는 가구의 비중이 급증하는 고독의시대 반려동물 또는 파트너로써 대화상대

-    비서, 집사, 가정부의 일상의 중요한 제품

기술적측면

고수준 소프트웨어 역량 요구

-    운영체제, 인공지능, 클라우드, 빅데이터, 스마트 인터랙션 기술등 고수준 소프트웨어 역량 요구

-    음성인식, 동작인식, 얼굴인식등 스마트 인터랙션기술 필요

-    클라우드, 빅데이터 인프라로 지속적인 개선

비즈니스측면

서비스요금제

-    클라우드와 연계하여 최신정보 제공 자율행동을 위해 월서비스 요금제에 당위성 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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