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맨 이야기

보통 애자일을 어떻게 시작할까요? 

특별히 좋은 방법은 정해져 있지 않고 조직의 상황에 따라 달라집니다. 


1. 탑 다운(Top Down)방식은 상위 관리자가 애자일에 대해서 듣고 전사적으로 적용하기로 결정하여 시작하는 것을 말합니다. 긍정적인 부분은 조직의 위의 책임자들이 애자일을 지원하기위해서 지원을 해준다는 점입니다. 부정적인 면은 이런 접근법은 현재하는 업무를 고려하지 않거나 팀에서 작업 중인 일에 지장을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애자일을 하는 팀이 의욕이 없고 애자일을 했을 때 좋아지는 점에 대해서 잘 모른다면 안좋은 인상과 불만이 나올 수 있습니다.  


2. 팀단위에서 시작하는 방법. 하나이상의 팀들이 자신들이 듣고 배우면서 애자일을 시작하는 경우입니다. 이럴 경우 팀들은 안 좋은 상황이 발생할 경우 중단하기 위해서 조심하여 다른사람들에게 말하지않고 진행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만약 체계적으로 잘 하여 중요한 개선점을 보여줄 수 있게 되면 다른 팀에도 공유하고 애자일이 전사적으로 퍼질 수 있습니다. 


3. 탑다운과 팀단위가 만나서 시행되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가 가장 좋은 경우입니다. 이 경우 이미 특정 팀에서 애자일을 사용하기 위한 노력이 있으며 고위 관리자들이 충분한 관심을 가지고 지원을 해주기때문입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