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맨 이야기

안녕하세요 경제적 자유를 꿈꾸는 파이어맨입니다. 

 

최근 온라인 쇼핑 동향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전체적인 온라인 쇼핑 동향을 보고 해외 직구 및 역직구 위주로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2020년 9월 온라인 쇼핑 전체 동향입니다.

출처:통계청

온라인 쇼핑 거래액 :  구성 업종으로 음&식료품(14.8%), 음식서비스(11.0%), 가전&전가&통신기기(10.7%), 생활용품(9.0%) 순으로 거래액이 증가하였습니다. 코로나로 인하여 나가서 먹는 것보다 집에서 먹는 수요가 증가하여 구성이 이렇게 된 것으로 보입니다. 
전년 동기 대비 증감 : 총 전년동기대비 30.7% 증가했고 금액기준으로는 음&식료품(76.8%), 음식서비스(91.1%), 생활용품(58.0%) 순이지만 증가율 기준으로는 음식서비스, 음&식료품, 생활용품 순입니다. 
모바일 쇼핑 :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전년대비 30.9%가 증가했지만 온라인쇼핑 중 모바일 비중은 0.1%만 증가하였습니다. 이것으로 봤을 때 모바일 결제비중이 올라가지 않은 것으로 보아 모든 연령대의 모바일 결제가 증가한 것으로 보입니다. 

 

 

 

 

 

 

해외 직접 판매 및 구매

 

출처 : 통계청

 

해외 직접 판매 (역직구):
- 전체는 5.9%증가하였고 나라별로는 중국, 미국, 일본으로 직접 판매하였습니다. 그러나 중국은 증가하고 미국, 일본은 감소하였습니다. 
- 상품군별로는 화장품, 의류 및 패션상품, 음반 & 비디오 & 악기순으로 판매되었습니다. 

해외 직접판매(역직구)를 미국(아마존)이나 동남아시아(쇼피 등)에 많이 할 것 같았는데 최대 수출은 중국이네요. 그리고 일본은 -25%로 코로나도 있지만 정치적인 부분 문제도 있어 보이네요.

 

해외 직접 구매(해외직구)
- 대륙별로는 미국, 유럽연합, 중국 순으로 구매를 많이 하였습니다. 그런데 상승률은 유렵연합과 중국이 더 많이 증가하였습니다. 
- 상품군별로는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 음식료품, 가전&전자&통신기기 순으로 해외직구를 하였습니다. 

 

 

그럼 세부적으로 해외 직접 판매액 및 구매액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 및 구매액 >

 

출처:통계청

2020년에 전년 동분기 비대 비 해외 직구는 13.8%가 증가하였고 역직구는 5.9% 증가하였습니다. 

해외 직구가 더 많이 증가하였단.... OTL.... 역직구를 하는 입장에서 아쉽네요.

 

 

 

 그럼 국가별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을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국가(대륙) 별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

출처 : 통계청

 

아....... 쇼피 같은 아세안의 해외 직접 판매액이 전년 동분 기대비 46.2%나 감소했네요 ㅠㅠ

 

 

 

 

다음으로 상품군별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을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상품군별 온라인 해외 직접 판매액>

 

출처 : 통계청

아니!!!! 화장품,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 음반 & 비디오& 악기, 전자통신장비를 제외하면 해외 직접 판매액이 정말 미비하네요^^;;;; 저 중에서 어떻게 팔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은 해외 직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가(대륙) 별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

출처 : 통계청

미국이 압도적으로 50% 가까이되고 그다음 유럽연합과 중국이 비슷하네요

 

 

그럼 해외직구의 상품군별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상품군별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

출처 : 통계청

앗!!!! 한국은 의류 & 패션의 나라인가요? 해외직구와 역직구 모두 의류 및 패션의 비중이 높네요~

해외 직구를 하시는 분들은 위의 종목에서 물품을 고르시는 것이 좋아 보이네요~

 

이상 파이어맨이었습니다. 

 

해외직구, 역직구 셀러분들에게 유용한 자료가 되었으면 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