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어맨 이야기

안녕하세요 파이어맨입니다.

 

저는 투자에서 자산배분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요.

 

오늘은 연기금의 포트폴리오에 대해서

리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기금 포트폴리오

국민연금기금은 1988년 국민연금법에 따라 설치된 
이래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2020년 11월 말 
현재 운용규모가 807조 원에 
이르고 있습니다.

기금운용본부는
국민연금기금의 안정적인 성과 제고와 위험 분산을 위하여
국내 채권의 비중을 축소하고,
국내외 주식과 대체투자를 확대하는 등
투자 포트폴리오 다변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국내 채권 비중을 축소한다고

하네요..

 

채권은 주식의 헷지를 위해서는

미국채를 사야 한다고 생각되네요.

 

 

1) 포트폴리오 현황

총 807조원을 운영 중이네요.

주식비중 : 43%

채권 비중 : 45.7%

대체투자 : 11.1%

 

거의 주식 채권 반반으로

투자를 하고 있네요.

 

 

 

2) 목표 포트폴리오

2021년 말 목표

주식 : 41.9%

채권 : 44.9%

대체투자 : 13.2%

 

국내 주식 3% 감소,

해외주식 1.8% 증가

대체투자 2.1% 증가

 

2021년까지

국내 주식비중을 줄이고 

해외주식과 대체투자비중을 

늘린다는 내용이네요.

 

2025년 목표는

주식을 8%늘리고

채권을 10% 줄이고

대체 12%가량 늘린다고 합니다.

 

채권의 가치가

점점 줄어 들어서 

주식의 비중을 늘려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 같네요.

 

 


2. 국내 주식 

투자섹터는 전기전자,

금융업, 화학, 서비스업,

운수장비만 70%가 넘네요.

 

왜 2019년 말 기준으로

업데이트가 안되고 있는지 모르겠네요.

 

 

투자종목은

2019년 말 기준이라

시총 기준으로 보이네요.

 

 

 


3. 국내 채권

전체에서 국내 채권이 약 40%였는데

국내 채권 중에서도

국채가 40%네요

 

 

Top 10 종목으로도 국채가 43%네요.

Top 10은 43%인데 위의 포트 비중이 42%로 보아

국채 비중을 줄이고 있는 것 같네요.

 

 


4. 해외 주식

업종은 단일로는 IT가 가장 많고

금융, 헬스케어, 임의소비재

산업 재순으로 되네요.

 

역시 IT가 최고인가...?

(제 포트폴리오에 비하면 업종 분산이

잘 되어있네요..

좀 더 안정적으로 짠 것 같아요.)

 

 

나라별로는 북미 58%, 유럽 21%

일본 6.46%로 투자가 되고 있네요.

 

아시아 퍼시픽이 10.72%로

중국이 대부분이겠지만

생각보다는 비중이 적네요.

 

 

2019년 기준으로는

마이크로소프트가 비중 1위네요.

19년만 해도... 마이크로소프트가

미국 1~2위를 왔다 갔다 했는데

요즘은 천대받는 것 같아 아쉽네요..ㅎㅎ

 

 


5. 해외 채권

해외채권의 비중도 국채가 대부분이고

역시 미국채를 많이 가지고 있네요.

 

 

 

6. 대체투자

대체투자는 부동산, 인프라, 사모투자에 

비슷한 비중으로 투자를 하고 있네요.

 

1) 부동산 포트폴리오

부동산도 국내보다 해외에

그리고 미국에 투자를 많이 하고 있네요.

 

 


2) 인프라 포트폴리오

 

인프라도 해외 비중이 높은데

지역별로는 글로벌 투자가 많네요.

 

 


3) 사모투자 포트폴리오

대체투자는 국내는 30% 정도만 투자하는 것 같네요.

투자비중은 다 비슷하네요.

 

 


7. 운용 성과(수익률)

연평균 5.93% 수익이 났네요.

 

약 6%인데 높다면 높고

낮다고 하면 낮을 수 있겠네요.

 

 


7. 연기금 포트폴리오에 개인적 생각

연기금에서는 주식비중을 장기적으로 늘리면서

채권 비중을 줄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국내 주식비중을 줄이고

해외주식 비중을 늘리고 있습니다.

 

수익률 관점에서는 역시 전 세계의 주식이

좋은 것 같고,

장기적으로는 채권 비중을 줄여야 할지...

연기금에서 수익률을 늘리기 위해서

채권 비중을 줄인 것인지는 알 수가 없네요.

 

 

아래의 연기금 사이트에서

포트폴리오 및 투자 현황을 직접 보실 수 있습니다.

fund.nps.or.kr/jsppage/fund/mpc/mpc_03.jsp

 

운용현황 > 투자현황 > 기금 포트폴리오 - NPS 국민연금기금운용본부

본문 기금 포트폴리오 국민연금기금은 1988년 국민연금법에 따라 설치된 이래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2020년 11월 말 현재 운용규모가 807조 원에 이르고 있습니다. 기금운용본부는 국민연금기금의

fund.nps.or.kr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