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에서 일을 하다보면 회의와 싸우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됩니다.
아래는 참석자들의 회의의 잘못된 인식의 예시
예시 |
나는 중요하므로 모든회의에 참석 |
어차피 최종결정은 사장님이 해서 빠지는 경우 |
혼자책임질수 없다고 모든 관계자 참석요구 |
회의의 내용도 모르고 참석 |
이러한 잘못된 회의를 해결하기 위해 미팅은 아래의 7단계 미팅 프로세스에 따라 진행합니다.
1. 목표를 명확히해라
- 회의의 목적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2. 역활을 검토해라
- 타임키퍼 ,기록자, 리더, 진행자를 검토하고 주어진시간내에 무엇을 결정할지를 확인합니다.
3. 아젠다를 검토해라
- 4단계에 수행할 아젠다 아이템을 각각 검토 및 시간을 확인합니다.
4. 각 아젠다를 가지고 회의를 진행
- 검토된 아젠다 기반으로 회의를 진행합니다.
5. 미팅 기록을 검토해라
- 추가 및 변경사항을 확인하고 어떤 부분을 버려야하는지 확인
6. 다음 단계 및 다음 아젠다를 계획해라
- 다음 미팅을 위한 아젠다아이템 및 목적을 결정합니다.
7. 미팅을 평가해라
- 0~10까지 미팅에 대한 점수를 매겨서 다음번에 미팅 프로세스 개선을 위해 무엇을 해야하는지를 검토합니다.
참고 : https://www.ihs.gov/california/tasks/sites/default/assets/File/P5_7StepMeetingProcess.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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